[전욱휴PGA레슨] 그립 잡은 손힘 일정하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4면

아무리 멋있고 좋은 옷이라도 첫 단추를 잘못 꿰면 옷맵시를 제대로 낼 수 있을까요.

골프 스윙에서도 백스윙의 진행 과정은 다운스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되기 때문에 편하고 정교한 다운스윙을 이끌기 위해 백스윙을 바르고 정확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사진 A(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 홍희선 프로)는 어드레스에서 시작되고 있는 스윙의 초기 단계입니다. 양손이 오른쪽 허벅지를 지나고 있는 이 때에도 손목은 꺾임이 없고 양어깨와 양팔로만 진행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지요.

주의해야 할 것은 그립의 강도입니다.

아마추어 골퍼들의 스윙을 살펴보면 대부분 그립을 너무 꽉 쥐거나 백스윙을 하면서 그립의 강도가 갑자기 변하는 것을 보게 되는데 그립의 강.약이 일정하지 않으면 스윙의 리듬이 깨지게 마련이지요.

이때 손목이 돌아가거나 꺾이지 않아야 합니다.

만일 손목을 일찍 돌리거나 꺾게 되면 임팩트 때 클럽 페이스의 각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고 샷의 정확성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체중의 이동도 어드레스 때와 큰 변화가 없습니다.

사진 B를 보시면 엉덩이 부분이 전혀 움직이지 않고 있지요. 양어깨의 회전도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스윙의 초기 단계에서 작은 실수가 발생하게 되면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더 큰 미스 샷을 낳게 됩니다. 프로골퍼들의 스윙은 흔히 '리듬이 있다'고 합니다.

골프 스윙은 매우 편안한 상태에서 스윙의 리듬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리듬있는 스윙은 근육의 긴장감을 없애줘 그만큼 실수가 줄어듭니다.

자기의 스윙을 앞.옆.뒤에서 비디오로 찍어 보거나 거울을 보면서 스윙의 초기 단계가 사진 A.B처럼 진행되면 백스윙은 완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욱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