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기아차, 중형세단 'K5' 뉴욕 오토쇼에 최초 공개

중앙일보

입력

기아자동차의 중형세단 'K5'가 마침내 베일을 벗었다.
기아차는 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제이콥 제이비츠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10 뉴욕 국제오토쇼’에서 'K5'를 선보였다.

이날 세계 최초로 공개된 K5는 역동적인 기아차의 디자인 정체성을 담은 패밀리룩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한 대담한 앞모습과 속도감이 느껴지는 옆모습, 강렬하고 세련된 뒷모습이 조화를 이뤄 절제되고 강인한 카리스마가 느껴지는 디자인을 완성했다.

K5는 전장 4845mm, 전폭 1835mm, 전고 1455mm로 기존 모델 대비 전장과 전폭이 각각 35mm, 15mm 커졌고, 전고는 25mm 낮아져 더욱 역동적이고 날렵한 이미지를 완성했다. 또 축거는 2795mm로 기존 2720mm에 비해 75mm 넓어져 넉넉한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기아차는 북미형 K5에 최고 출력 276마력의 2.0 터보 GDi 엔진과 최고출력 200마력을 발휘하는 2.4 GDi 엔진에 6단 변속기를 장착해 올 하반기부터 판매에 나선다. 내년 상반기에는 2.4리터 가솔린 하이브리드 엔진을 장착한 하이브리드 차량도 출시할 예정이다.

기아차는 K5와 함께 '스포티지R'(수출명 : 스포티지)을 북미시장 최초로 선보였고 '포르테 5도어'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세단과 SUV, 미니밴의 장점만을 결합한 진보적 도시형 CUV 스포티지R은 하반기 미국시장에 출시된다. 쏘렌토R과 함께 북미시장에서 기아차 브랜드 이미지를 한 단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포르테 5도어도 기존 포르테의 세련된 디자인을 이어받은 해치백모델로 올해 하반기 국내 시장을 비롯해 미국시장에 선보인다.

특히 기아차는 올해 하반기 쏘렌토R, 스포티지R, K5의 북미시장 모델에 차세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UVO(유보) powered by Microsoft’를 장착해 차량 정보기술(IT) 분야에서 앞선 기술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마이크로소프트와 공동 개발한 최신 차량용 운영체제인 ‘UVO’는 'your voice'의 약자로 다양한 모바일 기기와 차량 간에 획기적인 연결성(connectivity)을 제공한다. 또 음성인식 제어 엔진이 최초로 적용돼 운전자의 음성으로 오디오와 미디어 기기가 작동되는 것이 특징이다.

마이클 스프라그(Michael Sprague) 기아차 미국법인 마케팅 담당 부사장은 “기아차는 지난해 쏘울, 포르테, 포르테 쿱 등 디자인과 성능을 갖춘 신차들로 성공을 거두었다"면서 “올해 쏘렌토R을 시작으로 하반기에 스포티지R, K5, 포르테 5도어 모델 등의 신차가 미국시장에서 기아차 브랜드의 도약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극심한 경기 침체로 미국 산업 수요가 21.2% 감소한 상황에서 10% 가까이 상승세를 기록한 기아차는 올해에도 쏘렌토R을 비롯해 쏘울 등 신차들이 판매를 견인하고 있다.

쏘렌토R은 지난 2월 8207대가 판매되며 경쟁 차종인 도요타의 라브4(6,799대)와 시보레 에퀴녹스(8061대)를 누르고 중형 CUV 부문 2위를 기록했다. 쏘울 역시 출시이후 지난 2월까지 총 5745대가 판매돼 경쟁 차종인 닛산 큐브와 싸이언 xB를 따돌리며 박스형 소형차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기아차는 오는 11일까지 열리는 2010 뉴욕 국제오토쇼에 1160m²(약 350평)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K5, 스포티지R, 포르테 5도어, 쏘울, 포르테, 포르테 쿱, 카니발, 포르테 쿱 레이싱카 등 총 17대의 차량을 전시했다. [머니투데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