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 정보 찾기] 지역 알짜정보 클릭 한번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5면

지역사회의 생생한 생활정보를 알차게 소개하는 인터넷 사이트가 속속 등장, 인기를 끌고 있다.

이들 사이트는 각 업소의 할인행사를 한자리에 모아 놓거나 가볼 만한 체육.문화 공간과 동호회 등 주민들의 관심사를 담고 있다.

알짜 정보를 제공하는 '저비용 고만족' 의 인터넷 사이트에 들어가 보자.

◇ 수도권 남부=성남시와 분당구, 용인.수지.판교 등의 자세한 지역정보를 담은 사이트가 잇따라 생겨나고 있다.

'분당으로닷컴' (http://www.bundanguro.com)은 '쇼핑 매니어' 의 천국. 분당 근교 상설 할인매장의 위치 등을 상세히 알려주고 각 백화점의 할인행사와 할인점의 반짝세일 정보를 매일 업데이트한다.

또 산후조리원.놀이방.집안가꾸기 등 주부들이 관심있어 할 만한 다양한 업종의 연락처와 특징을 자세히 적어 놓았다.

'분당넷' (http://www.bundang.net)은 분당 인근에 새로 이사왔거나 분당 지리에 낯선 사람들에게 유용한 사이트. 공공기관, 문화.스포츠센터.시설, 상가에 대한 위치 정보를 지도를 통해 알기 쉽게 보여준다.

특히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위치를 입력하면 그에 맞는 버스 노선을 안내해 준다.

분당동.야탑동.수내동 등 각 동의 유래도 재미있게 풀이해 놓았다. 이곳에선 산악회 등 각종 주민 동호회의 방을 따로 운영하고 있다.

'삼성플라자 인터넷 식품관' (http://www.esamsungplaza.co.kr)은 백화점 식품관 제품을 인터넷으로 접수받아 4시간 안에 집까지 배달해준다.

분당 전지역과 수지.영통.강남 수서지역 등을 대상으로 하며 수박.사과 같은 과일부터 쌀.기저귀까지 품목이 다양하다.

특히 신선식품은 당일 들어온 상품을 아이스박스에 넣어 배달해준다. 구입금액 3만원 이상은 배송료가 없으며 3만원 미만은 3천원을 받는다. 배달시간은 오전 11시~오후 10시40분.

다른 인터넷 배달업체인 '위아마트' (http://www.weamart.co.kr)는 식품 재료뿐 아니라 피자.치킨.돈가스.족발 등도 배달한다.

◇ 수도권 북부= 'dc2030(http://www.dc2030.co.kr)' . 의정부에 있는 신흥대학 컴퓨터정보계열 송광우(宋廣宇.43)교수가 지난 3월 말 개설했다. 의정부시를 비롯한 서울 노원.강북.도봉.성북구 주요 업소와 기업들의 할인 정보가 망라돼 있다.

특히 자신이 찾는 지역과 업종.업소를 몇번 클릭으로 간단히 찾아갈 수 있다.

음식점은 기본이고 학원.이삿짐센터.안경점.체육용품점 등 4백여 곳이 가입했다.

무료로 운영하는 이 사이트는 비영리를 표방하고 있다. 업소들은 10~50%의 할인 쿠폰을 사이트에 띄워 놓아 출력해 오는 고객들에게 혜택을 주고 있다. 2개월여 만에 회원이 7천여명을 돌파했다.

"전국을 대상으로 업종이나 업소를 소개하는 사이트는 많지만 몇개 지역을 묶어 실속있는 정보를 알려주는 사이트가 별로 없다는 점을 주목해 개설했습니다. "

宋교수는 자신이 직접 발로 뛰어 확인하거나 해당 자치단체의 추천을 받아 게재 업소를 선정한다. 이어 업소를 방문한 네티즌들에게 연중 할인을 해주도록 권유하고 있다.

"이 사이트가 정착되면 관내 기업.단체.소비자가 사이버상에서 상거래를 하거나 정보를 유용하게 주고 받을 수 있어 지역 내 '비즈니스 플랫폼' 구실을 할 것 입니다. "

가급적 많은 업소를 참여시키기 위해 분주한 宋교수의 전망이다. 문의 031-876-2120.

전익진.박지영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