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브리핑] 수출용 김치 캐릭터 붙이기로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1면

***수출용 김치 캐릭터 붙이기로

이달부터 수출용 김치에 김치 캐릭터(kimchi)가 부착된다. 농수산물유통공사는 외국산과 국산 김치를 차별화하기 위해 김치 캐릭터를 개발, 이달부터 국내에서 생산된 무와 배추 등으로 만든 발효김치에 부착해 수출하기로 했다고 5일 밝혔다. 이 캐릭터를 사용하려는 업체는 한국농림수산식품수출입조합에 신청해 1차 심사를 받은 뒤 유통공사 사장의 승인을 받으면 된다.

***현대상선에 1, 000억 지원키로

산업은행은 현대상선이 발행하는 회사채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운영자금 1천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현대상선이 7일 산업은행을 주간사로 1년만기 회사채 1천억원어치를 발행할 계획" 이라고 5일 밝혔다. 이 회사채는 산업은행이 전액 인수하며, 6개월 뒤(12월 7일) 원금 상환을 요청할 수 있는 풋옵션이 붙어 있다. 발행 수익률은 10.72%다.

***4월까지 稅收, 작년보다 줄어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올들어 4월까지 국세 징수액이 36조2천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36조4천억원)보다 0.4%(1천5백67억원)줄었다. 기업의 영업실적이 나쁘고 증권과 부동산 거래가 줄어 법인세와 증권거래세.소득세가 지난해보다 적게 걷힌 데 비해 환율이 오르고 등유와 경유 등의 소비 증가에 힘입어 부가가치세와 관세.교통세 등은 예상보다 많이 징수됐다. 이에 따라 전체 국세 세입예산 대비, 4월까지 세금을 거둔 비율(세수 진도비율)이 37.8%로 1년 전(39.2%)보다 낮아졌다.

***하이닉스 신용등급 하향조정

한국기업평가는 5일 하이닉스반도체가 세차례에 걸쳐 발행한 총 1조4천억원 규모의 무보증 회사채 신용등급을 현재의 BBB-에서 BB+로 한 단계 하향조정했다고 밝혔다. 한기평은 이와 함께 하이닉스반도체가 발행한 1천8백30억원 규모의 122회차 신주인수권부 사채의 신용등급 역시 BBB-에서 BB+로 하향조정했다.

***인체 무해한 살균세정제 시판

㈜피죤은 살균.세정이 동시에 되면서도 인체에는 무해한 신개념 살균세정제 '무균무때' 를 내놨다. 사용 후 3분 내에 각종 세균을 완전히 없애주면서 세정력도 뛰어나다고 피죤측은 밝혔다. 주방용.욕실용 등 여섯가지가 있다. 값은 주방용의 경우 6백50g에 5천원.

***위성 동영상 서비스 개발

벤처기업인 스카이캐스트(http://www.skycast.co.kr)는 초고속 인터넷망으로도 온라인 동영상 방송을 TV처럼 볼 수 있는 '위성 CDN(Content Delivery Network)서비스' 를 한국통신과 함께 선보인다고 5일 발표했다. 이 서비스는 영화.패션.증권.뉴스 등 20여 국내외 프로그램을 담은 전파를 무궁화위성에서 한국통신 목동전화국으로 쏜 뒤 다시 전국의 지역 전화국으로 보내는 방식이다. 이 회사의 한승섭 사장은 "이달까지 시범 운영할 예정으로 스카이캐스트 회원에 가입하면 무료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면서 "다만 CDN기술을 적용한 한통 인터넷망 외에는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 고 설명했다.

***消保院 '디지털콘텐츠' 세미나

한국소비자보호원은 7일 오후 3시 보호원 13층 세미나실에서 '디지털콘텐츠 서비스와 소비자보호 방안' 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세미나에는 이은영 외국어대 법대 학장, 김근태 한국콘텐츠사업연합회 회장, 신종원 서울YMCA 사회개발부장 등이 참석해 디지털콘텐츠 서비스 관련 표준약관 및 소비자 피해보상 기준에 대해 토론할 예정이다. 3460-3220/3222.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