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고속철 지하화 또 논란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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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7면

'지상화'냐 '지하화'냐를 놓고 오락가락해온 경부고속철도 대구 구간의 통과방식에 대한 논란이 재연되고 있다.

최근 새로 제기된 대구 구간 통과방안은 기존 경부선 철도의 노선을 따라 기존 선로와 함께 지하화한다는 것이다.

이는 올 들어 지역출신 백승홍·박승국 의원(한나라)을 중심으로 제기된 것으로 이즈음 논의가 확산되고 있다.

이와 관련 지난달 24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경부선 및 고속철 병행 지하화 설명회'에서는 건설교통부 ·대구시 ·고속철도건설공단 등 관계기관간 협의체 구성방안도 나왔다.

또 대구시의회와 대구상공회의소도 관련 대책기구를 발족시켜 대정부 건의 등 활동에 들어갈 태세다.

백승홍 의원 등은 설명회에서 "경부선 ·고속철도를 함께 지하화하는 사업은 대구의 발전이 걸린 중대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도심을 양분하듯 통과해 도시계획 ·환경 측면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기존 철도 노선을 이번 기회에 고속철도와 함께 지하화하면 도시 발전이 앞당겨질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지난 3월부터 기초실사를 벌여온 철도청 관계자는 "지하구간의 경사도에 따른 속도저하 등에 대한 대책이 가능해 기술적으론 큰 어려움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현재 계획돼 있는 칠곡∼청도 고모간 직선 지하화에 비해 운행시간이 6분여 정도 늘어나고 사업비가 2천5백억여원이 더 든다는 문제점이 지적됐다.

대구시는 "고속철도의 경우 운행시간이 10분 늘어나면 연간 1조원의 물류비용이 추가된다"며 "전문기관에 의한 정밀한 타당성 검토가 선행돼야 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지역 정치권 일각에서도 "실행 가능성 등에 대한 충분한 검토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됐다가 무산될 경우 파장을 감당키 어려울 것"이라며 신중론을 펴고 있다.

건교부도 "결론을 내리기 위해서는 1년 안팎의 정밀검토 기간이 필요하다"며 "운송시간과 운송용량 등에서 경제성이 떨어지는 것이 문제"라고 밝혔다.

경부고속철도의 대구 구간 통과는 1990년 발표된 기본계획에서는 도심을 통과하는 지하화 방식이었으나 1차 계획수정(1993년)에서는 지상화,2차 계획수정(1995년)에서는 도시외곽 직선 지하화 등으로 번복을 거듭해왔다.

정기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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