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업계 허니문 판촉전 뜨겁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51면

가구를 구매하는 양상이 바뀌고 있다. 업계에서 설명하는 변화는 대체로 세가지 방향. 첫째 단품위주의 구매다. 장롱.화장대.문갑.장식장 등을 고루 갖춘 세트 형태보다 단품 구매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홈오피스용 가구 구입이 증가하는 추세다. 컴퓨터 보급이 늘고 재택근무가 아니더라도 방 한 칸을 아예 서재겸 개인사무실로 꾸미는 경우가 많다. PC와 주변기기를 놓을 수있는 가구가 잘 팔린다는 것이다.

셋째 침대를 많이 사간다. 신세대에게 침대는 이제 필수품으로 자리잡았다. 선호하는 디자인은 최근 내추럴리즘(자연색)이 강세다. 업계 관계자들은 "가구의 최근 유행은 밝고 화려한 유색 고광택제품이 퇴조하는 반면 자연색을 선호하는 경향" 이라고 말했다.

내추럴 소재중 체리와 메이플(단풍나무)이 특히 인기를 끌고 있으며 화이트등 밝은 컬러도 신혼층을 중심으로 꾸준하게 판매된다. 이밖에도 화이트와 내추럴의 콤비스타일이 지난 해에 이어 시장을 주도 하는 제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가구업체들은 이같은 경향에 발맞춰 제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특히 시즌을 맞아 각종 판매 행사를 벌이고 있다.

◇ 리바트= '봄봄봄 행운대축제' 를 이달 31일까지 실시한다. 이 기간 1백50만원어치 구매 고객에게 자동차보험 10만원 상품권을 준다. 또 3.4월에 결혼하거나 예정인 고객 중 매주 토요일 추첨으로 결혼식 당일 결혼 실내악 3중주의 웨딩마치를 연주해 준다. 이 기간중 붙박이장은 6개월 무이자 할부판매하고 주방가구는 연중 내내 12개월 무이자 할부판매한다.

◇ 일룸=세트판매와 BC카드 3개월 무이자 할부 판매, OK Cashbag 가맹 등 고객을 위한 사은행사를 마련했다. BC와 공동마케팅을 체결, 전국 어느 매장에서든 무이자로 할부구매할 수 있다. 할부 기간은 3개월. OK Cashbag 제휴기념으로 일룸-OK Cashbag 포인트 적립 구매고객에게 복권식 추첨으로 매일 1백만.10만.3만원의 행운을 즉석에서 준다. 제휴카드가 없는 고객은 당일 매장에서 발급해준다.

◇ 장인가구=지난 달부터 이달 중순까지 봄 정기 세일을 실시했다. 이 기간중 전제품 확정가 35% 세일을 시행했으며 특히 기획제품인 제니스(10자 장롱기준 확정 소비자가 77만원)는 높은 인기를 얻었다. 올해 알뜰웨딩 캠페인를 벌이고 있는 장인가구는 소파.식탁.거실장.콘솔 등 다기능과 실용성을 강조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 한샘 인테리어=지난 9일부터 4월말까지 '출발, 신혼전' 행사를 벌인다. 이번 행사에서 한샘은 신혼 침실 패키지 중 가장 많이 판매되는 인텔화이트 세트를 2백20만9천원에서 1백79만원 등으로 인하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한샘 인테리어 매장을 방문한 모든 예비 부부에게 40만원 상당의 웨딩드레스를 무료로 대여할 수 있는 대여권을 준다.

◇ 보루네오=지난달 20일부터 오는 31일까지 봄 정기세일을 실시하고 있다. 이 기간동안 일부 기획상품을 제외한 보루네오가구.부엌가구.붙박이가구 전 품목을 25~40%의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며 구매 고객에게는 외환비자 및 삼성할부 금융을 통한 무이자 할부 혜택도 주어진다.

◇ 우아미 가구=신혼부부들을 위한 침대 및 소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패키지 행사를 벌이고 있다. 패키지 행사에서 제품은 장롱+서랍장+침대세트(메트리스 포함)로 구성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