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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소, 내년에 20곳 들어선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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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7면

내년에 전기차 충전기 10기씩을 갖춘 충전소 20곳이 시범 설치된다. 2030년까지는 국내 전역에 지능형 전력망(스마트그리드) 설치가 완료된다. 지식경제부는 25일 서울 삼성동 한국전력공사에서 ‘스마트그리드 국가로드맵 총괄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종합계획을 확정했다. 김영학 지경부 1차관은 회의에서 “스마트그리드를 제2의 원자력발전소와 같은 수출전략산업으로 키울 수 있도록 민·관 공동의 통합 수출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로드맵에 따르면 정부는 우선 언제 어디서나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했다. 내년까지 시범도시에 충전소 20곳이, 2030년까지 전기차 보급대수에 맞춰 충전소 2700곳(충전기 총 2만7000기)이 세워진다. 지경부 관계자는 “2030년까지 전기차가 240만 대가량 보급될 전망”이라며 “이에 맞춘 충전소 건립비용은 재정에서 일부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 말까지 가정에 보급될 스마트 계량기 개발과 표준화 작업을 마치고 2012년부터 시범사업을 시작한다. 2020년에는 모든 가정에 이 계량기가 보급된다. 이때쯤이면 절약한 전기를 되팔아 수익을 올리는 소비자가 나올 수 있다고 지경부 관계자는 설명했다. 2015년부터는 다양한 전력요금 제도가 등장해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게 되며, 전기와 관련 파생상품을 온라인으로 사고 파는 거래도 가능하게 된다.

지경부는 사업 초기 핵심 기술과 사업모델을 만드는 것이 성공의 전제조건이라고 보고 이를 위해 2조7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초기 투자와 민간기업에 대한 지원을 위해 올해 중 스마트그리드 특별법을 제정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제주 실증단지에서 검증된 기술은 국가 표준으로 제정하고, 국내 보급사업을 우선 지원할 방침이다. 개도국을 지원할 때 스마트그리드 사업을 포함시켜 잠재적인 수출시장을 확보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이렇게 해서 시장이 만들어지면 기업들이 뛰어들어 24조8000억원을 더 투자할 것이라는 게 정부의 기대다.

스마트그리드가 보급되는 데 따른 경제적 효과도 엄청날 것으로 전망됐다. 우선 전력 사용량이 줄어 2030년까지 4억4000만 배럴(약 47조원)의 원유 수입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발전소를 그만큼 적게 만들므로 3조2000억원의 건립비용을 아낄 수 있다. 온실가스 배출도 2억3000만t가량 줄어든다. 사업을 추진하는 동안 연평균 5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지경부는 내다봤다.

정부의 계획에 대해 민간의 참석자들도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KT 표삼수 사장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려면 핵심 인프라인 스마트그리드 구축 일정을 로드맵보다 앞당겨야 한다”고 요구했다. LG전자 신종민 상무는 “세계시장 선점을 위해서는 표준·인증이 가장 중요하며, 이를 조기에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현철 기자

◆스마트그리드(Smart Grid)=집이나 사무실에서 효율적으로 전기를 쓸 수 있게 하는 지능형 전력망 시스템. 전체적인 전력사용 상황에 따라 5~10분마다 전기요금 단가가 바뀌는 게 특징이다. 집안에 있는 지능형 전력계는 단가가 내려가면 세탁기 같은 가전기기가 작동하도록 명령을 내려 낭비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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