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숙학원 선택은 어떻게] 학생의 성격과 공부 스타일에 맞춰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2면

현재 기숙학원은 지방에 위치한 10여 곳을 제외하고라도 수도권에만 50여 곳이 분포돼 있다. 이를 모두 방문하기란 현실적으로 어렵다. 기숙학원 방문 비교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우선 각 학원의 위치에 따라 지역별 클러스터(묶음)를 만든다.(표1 참조) 이후 각 학원의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기본적인 정보를 얻은 후 선호 학원을 정한다. 이를 토대로 체크리스트를 챙긴 후 자녀와 함께 방문하는 것이 좋다.

■남양주·양평·청평 지역=최근 기숙학원의 메카로 급부상한 지역이다. 자연경관이 뛰어나 공부 중 휴식이 필요할 때 좋은 환경을 제공한다. 대부분의 학원들이 기존건물의 리모델링을 끝내 현대식 시설을 자랑한다. 남양주대성·정일 등 재수학원 전통의 강자 외에도 남양주메가스터디·스카이에듀·청평비타에듀·이투스 ·등용문양수리캠퍼스·제일학원 등 네임벨류만으로는 최고의 클러스터라 할 수 있다.

■용인 지역=전통적인 기숙학원 밀집지역이다. 오랜 입시 노하우로 전통을 이어가는 학원이 많이 위치해 있다. 대부분 고속도로와 가까워 지방학생들에게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좋다. 또 서울 강남지역과 30분 거리에 있어 유명 강사진의 직접강의 혜택도 기대되는 지역이다. ·용인청솔학원·용인종로·메가스터디·대성과 탑클래스·사관등용문학원·고시원아카데미 등이 위치해 있다.

■광주·성남·이천 지역=서울과 가까워 유명강사진의 직강이 상시적으로 이뤄지는 지역이다. 남양주 클러스터와 마찬가지로 시스템을 갖춘 대형 프랜차이즈 학원들이 많다. 강남청솔직영광주기숙학원·광주종로학원을 위시해 등용문·메가스터디·정일학원·이천탑클래스 등이 들어서있다.

■경기남부 지역=일부 학원은 아파트 단지 내에 위치할 정도로 대부분의 학원들이 시가지에 있어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뛰어나다. 기숙학원으로서는 특이하게 양정·진덕 두 곳의 여학생 전문 기숙학원이 위치해 있다. 학림원과 성균관기숙학원·성균관에듀기숙한원 등을 눈여겨 볼만 하다.

그밖에 비수도권지역에서 대구의 앞산일신학원과 경남 함안의 서울케이스사관학원, 강원도 횡성의 칸아카데미 등도 주목을 끌고 있다. 

김지혁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