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노벨문학상 가오싱젠 작품세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7면

노벨문학상이 1백년 만에 최초로 중국 출신 작가에게 돌아갔다.

그러나 체제를 비판하고 작품에 서구적 기법을 도입하다 숙청돼 프랑스로 망명한 작가에게 돌아갔다.

노벨 문학상 1백년, 새 천년 들어 처음으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가오싱젠(高行健.60)은 파리 근교에서 수상 소식을 듣고 "놀랐다" 고 소감을 밝힌 뒤 자신이 수상 유력자로 거론되지 않았던 점을 들어 "아마 그런 편이더 좋았을 것" 이라며 농담을 던졌다.

高는 중국 현대사의 굴곡을 온몸으로 헤쳐나온 작가다. 중국 장시(江西)지방 출신으로 1988년 프랑스로 망명해 유럽지역에서 활동 중인 희곡작가.시인.화가.비평가다.

일본의 대륙 침략 시절에 태어난 그의 아버지는 은행원이었고, 어머니는 연극배우로 상당히 유복한 집안이었다.

그가 어릴 적부터 문학과 연극에 재능을 보인 것은 어머니의 영향으로 알려졌다.

베이징(北京) 외국어대에서 프랑스어를 전공하고 많은 작품을 번역했다. 75년에는 잡지 '중국건설' 에서 프랑스 담당을 맡은 프랑스통이다.

개방적인 성향이었던 그는 청년 시절 많은 습작을 썼으나 66년 문화대혁명이 터져 하방(下放.지식인을 시골로 보내 막노동을 시킴으로써 정신을 개조한다는 운동)될 당시 신변의 안전을 위해 원고뭉치를 모두 불태워야 했을 정도로 반체제 성향이었다.

문화혁명의 먹구름이 사라지는 79년까지 그는 작품을 발표하거나 해외로 여행할 수 없었다.

80년부터 조금씩 단편소설과 에세이.희곡을 발표하기 시작했으며, 87년까지 그가 발표한 작품은 중국 내에서 매우 실험적인 경향으로 모더니즘에 대한 논쟁을 촉발하는 등 주목을 받았다.

특히 81년부터 베이징인민예술극단 감독을 맡으며 이듬해 무대에 올린 '절대신호' 는 사뮈엘 베케트와 베르톨트 브레히트 등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중국 내 사회주의 이론가들로부터 "사회주의 국가에 대한 지적 오염" 이란 혹평을 받기도 했다.

결국 86년 이후 중국 내에서 그의 작품 공연은 금지됐다.

그는 10개월간 양쯔(揚子)강을 따라 걸어 내려오는 강행군 끝에 탈출에 성공, 88년 프랑스로 정치적 망명을 하는 데 성공했다.

89년 천안문 사태 당시 무자비한 시위진압을 지켜보고는 중국 공산당 탈당을 선언했다.

대표작 '영혼의 산(靈山)' (82년)은 중국의 농촌지역을 배경으로 자유와 평화를 추구하는 주인공의 행적을 추적한 장편소설. 자전적인 내용의 '한 인간의 성경(一個人的 聖經)' 등 많은 작품이 세계 각국어로 번역돼 유럽에선 꽤 알려져 있다.

그는 자신의 책 표지 그림을 직접 그리고, 잉크로 그린 그림 전시회를 30여회나 여는 등 화가로서도 활동 중이다.

국내에는 번역된 책 한권 없고 그의 이름을 아는 중문학자도 드문 高의 문학에 대한 유럽의 평은 다음과 같다.

高의 작품세계는 중국의 혼란의 역사에서 살아남으려는 개인적 몸부림에서 태어난 것이다.

그는 작품 속에서만 진정한 자유를 느낄 수 있었다고 주장한다. 그의 대작 '영혼의 산' 은 그의 다른 작품과는 비교할 수 없는 독창성을 갖고 있다.

이 작품은 주술적인(샤먼) 생활습관이 남아 있는 중국 남서부 지역을 여행한 경험을 토대로 만든 것.

그의 이같은 작품세계는 종종 배우들에게 동시에 내면세계와 외부 세계를 연기할 것을 요구하는 그의 희극에서 비롯된 것이다.

나와 너, 그리고 그와 그녀는 내부의 괴리로 혼란을 겪는다. '영혼의 산' 은 상상 속의 기억과 픽션적인 인생을 반영하는 작품이기도 하다.

그것이 대중적.현실적 광기에 반하는 진정한 자유라는 것. 高의 두번째 소설 '한 인간의 성경' 은 '영혼의 산' 의 주제를 뒷받침하는 것이다.

이 소설의 핵심은 중국 문화혁명을 광기로 나타내는 것이다. 그의 비정하리만큼 철저한 정직함은 정치적 활동으로 이어졌으며, 그의 결단은 결국 반정부주의자들의 도덕적인 행동으로 구체화됐다.

高의 희곡은 친절이나 정중함과는 거리가 멀고 선의와도 관계가 없는 부조리극 계열이다. 그의 희곡 '도망자들' 은 권력자들뿐 아니라 민주주의 운동가들도 불편하게 만들었다.

그는 아르토.베르톨트 브레히트.칸토어에 이르는 서구 비자연주의 계열의 영향이 자신의 희곡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스스로 지적했다.

하지만 그는 대중적인 드라마에서도 수많은 영감과 자료를 얻었다. 중국어 희곡을 쓸 때 그는 고대 가면극.그림자극.춤.노래.북 등에서도 요소들을 따왔다. 그의 작품들은 중국 경극이 그러하듯이 하나의 동작이나 한마디의 대사만으로도 무대에서 시간과 공간을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음을 보여줬다.

그의 꿈이 보여주는 거리낌없는 돌연변이와 기괴하고 상징적인 언어들은 현대인의 본성에 대해 사람들이 갖고 있는 명료한 이미지를 뒤흔든다.

에로틱한 주제를 다룬 작품들은 열에 들뜬 정열을 담고 있으며 유혹의 안무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 패턴이다.

이런 점들 때문에 그는 여성의 진실에도 남성과 동등한 비중을 주는 보기 드문 남성작가로 평가된다.

"제도와 개인 사이의 갈등을 서구 모더니즘 기법으로 표현하는 작가" 로 평가받는 망명작가에게 노벨문학상이 돌아간 것이다.

이경철.오병상 기자

▶1940년 중국 장시(江西)출생

▶62년 베이징(北京) 외국어대 졸업

▶66년 하방(下放)

▶79년 첫 해외여행(프랑스.이탈리아)

▶82년 부조리극 '절대 신호' 첫 공연

▶86년 중국 내에서 공연 금지당함

▶88년 프랑스로 정치적 망명

▶89년 중국 공산당과 결별 선언

***역대 노벨문학상 수상자 명단

▶2000년 가오싱젠(중국.극작가)- '영혼의 산(靈山)'

▶1999년 귄터 그라스(독일.소설가)- '양철북'

▶1998년 주제 사라마구(포르투갈.소설가)- '수도원의 비망록'

▶1997년 다리오 포(伊.극작가)- '어느 무정부주의자의 우연한 죽음'

▶1996년 비스와바 심보르스카(폴란드.시인)- '끝과 시작'

▶1995년 셰이머스 히니(아일랜드.시인)- '어느 자연주의자의 죽음'

▶1994년 오에 겐자부로(大江健三郞.일본.소설가)- '개인적 체험'

▶1993년 토니 모리슨(미국.소설가)- '재즈'

▶1992년 데렉 월컷(세인트루시아.시인)- '또 다른 삶'

▶1991년 네이딘 고디머(南阿共.소설가)- '보호주의자'

▶1990년 옥타비오 파스(멕시코.시인)- '태양의 돌'

▶1989년 카밀로 호세 셀라(스페인.소설가)- '파스쿠알두아르테일가'

▶1988년 나기브 마푸즈(이집트.소설가)- '우리 동네 아이들'

▶1987년 조셉 브로드스키(러시아계 미국시인)- '소리 없는 동네'

▶1986년 월 소잉카(나이지리아.소설가)- '늪 지대 사람들'

▶1985년 클로드 시몽(佛.소설가)- '사기꾼'

▶1984년 야로슬라프 사이페르트(체코.시인)- '프라하의 봄'

▶1983년 윌리엄 골딩(英.소설가)- '파리 대왕'

▶1982년 가르시아 마르케스(콜롬비아.소설가)- '백년 동안의 고독'

▶1981년 엘리아스 카네티(英.소설가)- '眩暈'

▶1980년 체스와프 미워시.(폴란드.시인)- '한낮의 밝음'

▶1979년 오디세우스 엘리티스(그리스.시인)- '방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