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값이 오르면서 회사.관공서의 통근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다.
기름값 부담에다 차량운행 10부제.홀짝제를 시행하는 곳이 늘고 있어서다. 한동안 자취를 감추다시피 했던 카풀제도 다시 등장하고 있다.
◇ 북적대는 통근버스=대구시청 공무원 金모(42.수성구 시지동)씨는 최근 들어 통근버스 타기에 애를 먹고 있다.
이용자가 크게 늘어 자리잡기는 고사하고 서 있기조차 쉽지 않아서다. 金씨는 "자가용 승용차를 몰던 사람들이 기름값이 오른 뒤부터 통근버스를 이용하고 있다" 며 " '콩나물 시루' 라는 말이 어울릴 정도로 이용자가 많다" 고 말했다.
대구시청의 통근버스는 45인승 버스 5대. 이전엔 버스 통로에 서 있던 사람이 3~4명에 지나지 않았지만 최근 들어설 자리조차 없는 버스가 많다.
경북도청의 통근버스 이용자도 20~30% 늘었다. 통근버스를 관리하는 서동걸씨는 "평소 빈 자리가 많았지만 요즘은 7대 통근버스의 좌석이 거의 찰 정도" 라고 설명했다.
자리가 남기 일쑤였던 부산시 통근버스(8대)도 요즘은 서는 승객이 20명이 넘는다. LG전자 경남 창원2공장 통근버스(44대)이용자는 8월 말에는 하루 평균 1천8백명에서 최근 2천1백여명으로 17% 늘었다. 이 회사는 통근버스를 늘릴 계획이다.
대구 동아백화점.이마트 등 유통업체의 셔틀버스도 만원이다. 승용차를 세워 놓고 셔틀버스를 이용하는 주부 쇼핑객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런 탓에 도심 유료주차장은 손님이 없어 울상이다. 서구의 H주차장 주인 김모(53)씨는 "유가 인상 이후 주차대수가 30%이상 감소했다" 고 말했다.
대중교통 이용객이 늘면서 울산시 북구 진장동 메가마켓 울산점이 대중교통 이용 고객에게 배부하는 1천원짜리 할인쿠폰을 받아가는 고객도 최근 부쩍 증가하고 있다.
◇ 카풀 이용자 늘어난다=회사원 박모(33.여.남구 봉덕동)씨는 며칠전부터 직장 동료의 승용차를 타고 출.퇴근한다.
박씨는 "보름씩 돌아가며 카풀을 하기로 했다" 며 "출근 시간을 맞추기가 쉽진 않지만 한달에 기름값 4만원 정도는 절약될 것 같아 계속 카풀을 할 생각" 이라고 말했다.
포철에도 카풀 바람이 불고 있다.
허상천.홍권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