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보온·방수·방풍·투습·내구성…<br>기능성 재킷 하나면 겨울산행 OK

중앙일보

입력


산은 계절마다 다른 매력을 지닌다. 봄에는 새싹의 생동감이, 여름엔 숲의 울창함이, 가을에는 단풍의 낭만이 있다. 정신이 맑아질 정도의 차가운 공기와 혹독한 바람에 맞설 때 느껴지는 희열은 등산 애호가들이 꼽는 겨울산의 매력이다. 하지만 겨울 산행의 즐거움을 만끽하겠다고 아무 준비없이 나섰다간 낭패보기 십상. 안전한 등반을 위해 필요한 하이테크 소재의 재킷들을 소개한다. 

겨울산은 고도에 따라 기온 변화가 크고 갑작스런 바람과 폭설 등 날씨가 급변한다. 대개 겨울 산행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보온에만 신경써 여러 개의 옷을 겹쳐 입는다. 전문가들은 “여러 개의 옷을 지나치게 많이 겹쳐 입으면 몸이 둔해지고 유연성이 떨어져 오히려 안전사고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겨울 산행 중에는 원활한 땀 배출로 동상을 피하고, 예기치 못한 기후변화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때문에 보온·방풍·방수·투습 기능이 좋은 기능성 소재의 재킷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안전한 겨울 산행을 위한 똑똑한 선택

고어텍스 프로쉘 3L 라이프텍 재킷과 고어텍스 프로쉘 3L 히말라야 재킷

아웃도어 제품이 해를 거듭할수록 똑똑해지고 있다. 코오롱 스포츠의 ‘고어텍스 프로쉘 3L 라이프텍 재킷’은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하이테크 기능의 제품이다. 전도성 소재를 이용한 스마트섬유 ‘히텍스(HeaTex)가 내피(內被)로 사용됐고, 소형 배터리팩을 이용해 작동 2분 이내 섭씨 35~40도의 온도를 발열·유지시킨다.

사용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기능들도 장착됐다. 왼쪽 소매 상단 부위에 있는 투명 포켓에는 LED 라이트가 달려 조난 시 원거리에서 위치 파악이 가능하다. 우측 가슴 포켓에는 서바이벌 키트가 들어 있다. 간단한 상처를 치료할 수 있는 응급처치 키트·대용량 비상식량·서머블랭킷(은박시트) 등으로 구성됐다. 극한의 기상 조건에서도 대응할 수 있도록 내구·투습성이 뛰어난 고어텍스 프로쉘(GORE-TEX®®Pro Shell) 소재로 만들어졌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고어텍스 프로쉘은 내구성이 뛰어나고 방수·방풍·투습 기능이 탁월해 아웃도어 활동 전문가들과 매니어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고어텍스 프로쉘은 수직·수평방향의 바람 아래에서 극한의 상황을 만든 우천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으로, 급변하는 일기 변화나 극한의 추위, 폭설 등을 만날 수 있는 겨울 산행에서 더욱 진가를 발휘한다. 고어텍스 프로쉘 3L 라이프텍 재킷은 고산등반 전문가들의 아이디어와 필드테스트를 통해 제작된 전문가용 제품이다. 가격 130만원.

코오롱 스포츠 ‘고어텍스 프로쉘 3L 히말라야 재킷’은 험한 겨울 산행에 적합한 제품이다. 내마모성이 강한 소재를 사용하고 특히 어깨와 소매 하단 부위에 마모 방지 프린트를 달아 내구성을 높였다. 폭설이나 눈보라에도 100% 방수를 유지할 수 있고 투습성이 뛰어난 고어텍스 프로쉘을 소재로 사용했다. 가격 82만원.

블리자드 재킷(여성용)과 B1XA1 재킷(남성용)

블랙야크의 ‘블리자드 재킷’은 ‘익스트림 프리미엄 시리즈’의 대표 제품으로 고어텍스의 첨단 기술이 적용됐다. ‘컴포트 매핑’ 기술을 적용해, 플리스·플리스 보아·고어텍스 소프트쉘(GORE-TEX®®Soft Shell) 등 3가지 소재를 신체 부위별 체열 발산 정도에 따라 다르게 조합해 만들어졌다.

옷감 사이의 틈이나 지퍼까지 코팅해 바람과 한기를 막는 ‘웰딩’ 기술도 장점이다. 블랙야크 프리미엄 제품만의 ‘골드 웰딩 테이프’로 보온성을 높여주는 동시에 독특한 디자인 포인트가 돋보인다. 전체적으로 스포티하고 날렵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고 익스트림 아웃도어 활동에도 적합하게 만들어졌다. 가격 95만원.

블랙야크 ‘B1XA1 재킷’은 고어텍스 프로쉘을 소재로 사용하고, 어깨와 팔목 부위에는 내마모성 보강소재인 IBQ를 사용해 오래 입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후드 목 부분과 겨드랑이 부분에 타공 통기구를 만들어 투습성을 강화시켰다. 이는 몸의 열기를 밖으로 배출시켜 체온유지에 도움을 준다. 입체 패턴으로 후드·허리라인·팔 부위를 만들어 활동성도 좋다. 가격 79만5000원.

[사진설명]1. 코오롱 스포츠 고어텍스 프로쉘 3L 라이프텍 재킷 2. 코오롱 스포츠 고어텍스 프로쉘 3L 히말라야 재킷 3. 블랙야크 블리자드 재킷

< 이세라 기자 slwitch@joongang.co.kr >

< 사진=황정옥 기자 ok76@joongang.co.kr >


Tip 아웃도어 전문 용어를 알면 제품의 기능이 보인다

1. 고어텍스 GORE-TEX
물방울 입자보다 2만 배 작고 수증기 분자보다 700배 큰 구멍이 뚫린 타공 소재가 외부 액체는 침투하지 못하고 몸에서 생긴 증기는 빠져나가도록 돕는다. 고어텍스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기본적인 기능은 방수·방풍·투습성이다.

2. 웰딩 테크 Welding Tech
가을 겨울철 아웃도어 소재에 많이 적용되는 기술로 옷을 만들 때 생기는 옷감 사이의 틈이나 지퍼 등에 코팅을 해 보온성을 극대화시킨 기술.

3. 고어 컴포트 매핑 테크놀로지 GORE COMPORT
MAPPING® Technology 컴포트 매핑이란 인간의 신체를 각기 다른 기후 구역을 가진 지도로 보는 것을 말한다. 투습·편안함·따뜻함 그리고 착용감을 증가시키기 위해 신체 각 부위별 특성에 맞춰 고어텍스의 특수 소재를 결합한 공법이다.

4. 심 실링 Seam Sealing
섬유와 섬유를 연결하는 바느질 부위(심)의 바늘구멍이 완전히 덮이도록 멤브레인 섬유를 덧댄 뒤 특수 접착제로 봉합하고, 표면은 프라이팬 바닥에 사용되는 테플론으로 코팅해 방수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