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봉사활동이 바뀌고 있어요!

중앙일보

입력


최근 청소심부름 등 단순 업무 위주로 진행되던 청소년 봉사활동이 변화하고 있다. 재미와 진로, 적성을 결합한 실속형 봉사활동이 대세다. 한국청소년진흥센터의 오재법 팀장은 “청소년 봉사활동의 참가단위가 점점 동아리가족 등의 소집단으로 변하고 있다”며 “참가자들의 특기와 적성을 적용하려는 시도들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진화하는 청소년 봉사활동, 그 현장을 가봤다.

가족봉사, 구성원을 단단히 묶는 끈 역할

송영재(청심국제고2)군은 어머니 신신덕(52)씨와 주말마다 가는 곳이 있다. 18개월 전부터 가정형편이 어려운 한성민(15)기정(11) 형제의 학습 도우미를 자청하고 나선 것이다. 학교공부는 물론 바이올린도 가르친다. 신씨는 “아이가 먼저 나서서 봉사활동을 하는데 엄마로서 부끄러웠다”며 “결국 가족봉사단이 됐다”고 말했다. 송군과 신씨는 가족봉사의 장점이 ‘소통’이라고 답했다. 송군이 기숙학교를 다니다 보니 어머니와 대화가 부족해 소원했는데 가족봉사활동으로 그 전보다 더 친밀해졌단다. 송군은 “월요일이면 따뜻한 마음으로 한 주를 시작하게 돼 봉사활동이 공부의 활력소 역할을 한다”며 웃었다.

황금숙(42)씨 부부는 딸 김정연(영동중1))양과 놀토마다 서울서초구자원봉사센터를 찾는다. 주로 노인장애아동시설에서 봉사활동을 한다. 황씨는 “처음엔 나와 아이만 참여했는데 지금은 아빠도 같이 한다”며 “봉사활동이 우리 가족을 단단히 묶어주는 끈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서초구 자원봉사센터 박정현 간사는 “가족봉사는 청소년들이 부담스러워할 수 있는 봉사활동을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며 “가족봉사단이 부모와 자녀간 공통 관심사를 갖게 해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소통의 수단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제빵·통역·환경·무선통신 등 특색있는 활동도

과거 청소년 봉사활동이 개인 또는 학교 차원의 대집단 참여였다면 최근엔 동아리 형태의 소집단 참여가 대세다. 오 팀장은 “동아리들이 봉사활동의 주체가 돼 취향과 적성을 발휘할 수 있다”며 “이 때문에 재미와 봉사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제빵통역환경무선통신 등 분야도 다양하다. 예를 들어 충북 청원군 현도정보고의 ‘낭랑 18세’ 동아리에서는 10년 동안 직접 만든 빵을 인근 복지시설에 전달해왔다. 복지시설과 지역행사에서 난타공연도 진행한다. 학생들의 특기적성이 봉사와 지역사회 개발로까지 이어진 사례다.

동아리를 지도하는 정남호 교사는 “봉사활동을 하면서 제빵 자격증을 취득하는 아이들이 많다”며 “진로문제를 해결하며 재미까지 얻는 봉사활동이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고 말했다. 오 팀장은 “한국청소년진흥센터에만 700여 개의 동아리가 가입돼있다”며 “관심주제에 대해 상담을 받은 후 동아리 활동을 시작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봉사활동 시작 전 사전교육 필요해

오 팀장은 “청소년 봉사활동은 인성을 발달시키고 직업진로까지 고민할 수 있는 자기계발과정”이라며 “적성에 맞는 봉사활동을 찾기 위한 사전교육과 지역조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전국 시도의 봉사활동 관련 기관들이 청소년 대상 사전교육을 실시한다. 봉사활동의 의미, 참여방법, 주의할 점 은 물론, 봉사 모의체험까지 진행한다. 10여명 이상의 요청이 있을 때는 강사가 직접 방문해 교육한다. 교육참여가 힘든 학생들을 위해 온라인교육도 실시한다. 교육을 받은 청소년은 센터와 상담을 통해 적성과 시간에 맞는 봉사활동을 추천받을 수 있다.

봉사활동의 내용시간장소를 주제별로 검색해 볼 수 있는 청소년 봉사활동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박 간사는 “지역센터가 주최가 돼 진행하는 청소년 참여 봉사프로그램도 많아 원하면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진설명]신신덕씨는 “처음엔 영재(사진왼쪽)와 성민이가 서로 어색해했지만 지금은 형동생하며 떨어지질 않는다”며 “바이올린을 가르치는 모습이 가장 보기 좋다”고 말했다.

< 정현진 기자 correctroad@joongang.co.kr >

< 사진=최명헌 기자 choi315@joongang.co.kr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