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보행권 찾자"] '사람이 우선' 의식전환 절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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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5면

"부산의 교통정책을 차량중심에서 보행자중심으로 바꿔야 합니다. "

부산발전연구원 김만경(金滿經.사진)책임연구원은 "부산을 걷고 싶은 도시로 만들기 위해서는 시정책임자나 운전자.보행자 모두 '사람이 우선' 이라는 의식전환부터 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 부산의 보행환경은 어느 수준인가.

"한마디로 낙제점이다. 걷고 싶어도 걸을 만한 길이 거의 없다. 인도마저 꺼진 곳이 많다. 맨홀 등이 튀어 올라 있어 걷기 힘들지 않는가. 육교나 지하도입구는 전화부스.쓰레기통.우체통.전신주 등이 차지해 틈새로 걸어야 되는 게 부산의 보행환경이다. "

- 어떻게 해야 하나.

"횡단보도.보도 등 기초 보행시설을 늘려 걷고 싶은 도시로 만들어야 한다. 보행자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간선도로 이외의 생활구역 내 도로는 전부 운행속도를 30㎞ 이내로 제한해야 한다. "

- 부산시가 보행권 조례제정과 보행환경 기본계획을 만들고 있다는데.

"자치단체의 보행환경 개선 사항을 감시.확인.촉구할 수 있는 강제조항을 조례에 넣어야 한다. 보행권 관련 시책 입안이나 시행에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 보행권을 침해하는 관련 법도 많은데.

"도로교통법.도시계획법.도로법.주차장법.건축법.교통사고처리특례법 등이 보행자 중심으로 개선돼야 한다. 도로교통법은 모든 교차로에 횡단보도 설치를 의무화하도록 고쳐야 한다. 옥외광고물 관리법도 간판 등 광고물로 인한 보행공간 잠식을 금지하는 쪽으로 개정돼야 한다. "

강진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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