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온라인] 美음반協, MP3닷컴 고소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2면

*** 美음반協, MP3닷컴 고소

인터넷 음악 서비스 제공업체 'MP3 닷 컴' 이 미국 음반협회(RIAA)로부터 저작권법 위반 혐의로 피소됐다. MP3 닷 컴은 최근 고객들에게 '버추얼 콤팩트 디스크' 를 판매한 뒤 사이트에 다시 방문하면 언제든지 음악을 재생해 틀어주는 신기술을 개발했다.

RIAA는 음원(音原)을 재생하는 횟수에 따라 저작료를 받도록 되어있는 기존 법을 어겼다고 주장한 반면 MP3 닷 컴은 버추얼 CD라도 실제 CD와 마찬가지로 소유권은 고객에게 있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 伊 거래소, 인터넷 주식매매

이탈리아 증권거래소가 유럽에서는 최초로 올3월부터 거래 시간이 끝난 오후 5시30분 이후에 인터넷 증권거래 업무를 시행할 전망이라고 파이낸셜 타임스가 26일 보도했다. 밀라노 증권거래소도 유럽의 다른 증권거래소와 손잡고 거래가 끝난 후 뉴욕 증권거래소 폐장시간인 오후10시(현지시간)까지 인터넷 증권거래를 시행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이는 이탈리아에서 온라인 금융거래가 활성화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이탈리아에는 현재 약 3만명이 퇴근 후부터 집에서 온라인 금융거래를 하고 있으며, 이 숫자는 2005년에는 2백만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 국제 油價 하루만에 반등

국제 원유가가 하락한 지 하루만에 강세로 돌아서 다시 배럴당 28달러선을 넘었다. 뉴욕 상품시장에서는 25일 서부텍사스유(WTI)가 배럴당 27.70달러(3월 인도분 기준)로 개장된 뒤 28.44달러까지 올랐다가 28.28달러로 마감했다. 런던 석유시장의 북해산 브렌트유도 이날 한때 26.65달러(3월 인도분 기준)까지 상승했다가 26.54달러로 장을 마쳐 전날보다 48센트 뛰었다'. 이같은 상승세는 난방용 기름의 세계 최대 수요지인 미국 북동부 지역에 폭설.강풍을 동반한 한파가 몰아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 美 소비자신뢰지수 최고치

미국의 산업.금융 연구소인 컨퍼런스 보드는 올 1월의 소비자 신뢰지수가 지난달(141.7)보다 높은 144.7을 기록, 32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응답자의 47%는 '현재의 경제환경이 좋다' , 54%는 '일자리가 넘쳐 흐른다' 고 응답했다. 6개월 이후 경제여건이 더 좋아질 것이라는 응답자는 19.6%로 지난달(17.5%)보다 2.1%포인트 높아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