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고] "주정차 단속 마구잡이"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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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3면

"마치 단속요원들이 숨어서 지켜보는 것 같아요. 2분만에 스터커를 발부하고 사라진다니까요. 주차문화 확립보다 '단속을 위한 단속' 에 급급한 듯 합니다"

최근 집 근처 도로에 깜박이등을 켠 채 승용차를 정차한 뒤 잠깐 사진관에 들렀던 시민 朴모(34.부천시 원미구 심곡3동)씨는 부천시의 주차 단속정책에 분통을 터트렸다.

요즘 부천시내에는 불법 주정차 차량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으로 단속요원과 운전자들 사이에 '주정차 전쟁' 이 벌어지고 있다.

시는 이달 들어 주요 간선도로변, 시장, 노상 유료주차장 주변도로, 주택가 골목 등 도로 사정이나 밤낮을 가리지않고 불법 주정차 차량에 대한 전면적인 단속을 벌이고 있다.

21일까지 시내 곳곳에서 견인 된 각종 차량은 1천4백39대. 하루 평균 68.5대 꼴로 견인 되고 있는 실정이다.

심지어 시는 불법 주정차 차량을 견인하기 위해 자동차 수리공장 소속 사고차량 견인차까지 빌려 단속에 나서고 있다.

이 기간에 스터커를 발부받은 차량은 1만7천3백90대. 하루 평균 8백28대에 달한다.

지난 8일 원미구 중동 먹자골목 옆 무료 주차공터에서는 도로를 30~40㎝쯤 침범한 채 주차했다는 이유로 차량 20여대가 한꺼번에 스티커를 발부받은 사례도 있다.

시민 金모(42)씨는 "단속요원들이 사전 경고 방송이나 사이렌도 울리지않고 눈에 띄는 대로 단속을 벌여 실적 쌓기에 치중하는 것 같다" 고 말했다.

이 때문에 견인차량 보관소에서는 차량 소유주와 단속요원들이 몸싸움을 하면서 승강이를 벌이는 장면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8, 9월에 2천4백여대를 주차할 수 있는 노상 무료 주차장을 공청회 한번 거치지않고 유료화시켜(본지 9월 2일자 23면) 시민들의 불만을 초래하기도 했다.

부천시 관계자는 "교통 소통과 법질서 확립 차원에서 불법 주정차 차량을 단속하고 있다" 고 밝혔다.

구두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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