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영화] KBS2 '배트맨 포에버'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8면

*** 배트맨 포에버 KBS2 밤 10시 10분.

봅 케인의 만화를 원작으로 만든 '배트맨' 의 3편. 코미디에서 시작해 멜로.SF.스릴러.법정 드라마 등 여러 장르를 넘나들었던 조엘 슈마허 감독의 작품이다.

어려서부터 영화광이었던 그는 디자인을 전공한 뒤 백화점에서 디스플레이를 담당하기도 했다.

영화계에 입문한 것도 의상 담당 디자이너로서였다.

또 감독이 되기 전에 시나리오를 여러 편 쓰기도 했다.

'사랑을 위하여' (91년작) , '폴링 다운' (93년작) 등을 만들며 부침을 거듭하던 그는 법정영화 '의뢰인' 으로 흥행감독으로 복귀한다.

그 이듬해 팀 버튼 감독의 뒤를 이어 만든 게 바로 '배트맨 포에버' (95년작) 다.

어둠침침하고 괴기스럽던 기존 '배트맨' 의 이미지를 지우고 오락적인 요소를 대폭 강화했다.

배경인 고담시는 더 이상 폐수가 흐르는 하수도와 황량한 거리의 도시가 아니다.

화려한 연회장과 기하학적인 건축물로 그려지는 경쾌한 이미지다.

여기에 발 킬머가 좀 더 젊어진 배트맨역을 맡아 정신과 여의사인 니콜 키드먼과 사랑에 빠진다.

짐 캐리가 사이코 발명가로, 토미 리 존스가 이중 성격을 가진 '투 페이스' 로 등장한다.

원제 Batman Forever.95년작. 1백20분.

*** 초대받지 않은… EBS 밤 10시 35분.

67년 제작 당시만 해도 파격적인 소재였던 백인 여성과 흑인 남성의 사랑이야기를 다룬 작품. 이 영화로 캐서린 헵번이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윌리엄 로즈가 각본상을 수상했다.

매트 부부는 딸 조이를 자유분방하게 키운다.

하지만 딸이 남자친구와 함께 휴가에서 돌아오는 모습을 보고는 당황한다.

남자친구가 의사이고 지적이긴 하지만 흑인이라는 이유 때문이다.

원제 Guess Who's coming to Dinner.감독 스탠리 크레이머.

*** 섀도우 MBC 밤11시.

중세풍의 SF물 '하이랜더' 시리즈로 유명한 호주 출신 러셀 멀케이 감독의 작품. '하이랜더' 의 성공으로 미국으로 건너간 그는 영화 '리얼 맥코이' (93년작) 로 메이저 영화감독으로 성장한다.

하지만 이듬해 슈퍼맨과 배트맨처럼 만화 속 주인공을 등장시킨 '섀도우' 는 완성도에서 많이 떨어진다.

펄럭이는 망토와 검은 중절모를 쓴 섀도우 역을 알렉 볼드윈이 연기한다.

원제 The Shadow.94년작. 1백8분.

백성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