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국 보딩스쿨 어떻게 준비하나 下 - 랭킹과 성공의 의미

중앙일보

입력

자녀의 유학을 고민중인 학부모 사이에서 미국 보딩스쿨(Boarding School)에 대한 관심은 매우 크다. 그런데 보딩스쿨의 상황과 교육시스템, 학교 선택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중앙일보 MY STUDY가 미국 보딩스쿨 선택에 대해 전문가의 기고를 받아 정리했다.


현재 미국 보딩스쿨은 다양한 사회적, 경제적 계층의 학생들로 구성돼 있다. 그 중 1/3은 학교로부터 장학금을 받는다. 이는 경쟁적 구조속에 있는 미국의 보딩스쿨이 훌륭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쏟고 있음을 보여주는 단면이다. 미국 보딩스쿨 학생의 1/4 이상은 유색인종 및 외국학생들이다. 학교들의 세계화와 다양성 제고를 위한 노력에 따라 그 비율은 증가 추세에 있다. 미국의 보딩스쿨은 엄격한 규율이 있는 곳이므로 학교 내에서 학생들의 무례나 비신사적 행동이 결코 용납되지 않는다. 즉 미국의 보딩스쿨은 미국의 교육철학이 청소년 학생들에게 그대로 적용된 곳이며 오랜 세월 동안 축적된 인간교육의 경험과 현대적 장점이 조화를 이루는 교육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보딩스쿨의 종류
보딩스쿨은 크게 대학준비에 특화된 학교(college prep), 군대형식의 학교(military boarding school), 장애 학생을 위한 학교(therapeutic boarding school), 음악과 미술등 예술에 특화된 학교로 구분된다. 이 중 대학 준비에 특화된 학교(college-prep)들이 주류다. 성별에 따라서는 남녀공학, 남학교, 여학교로 구분된다.

보딩스쿨 입학결정의 기준
보통 한국의 부모들은 학교성적, TOEFL 점수, SSAT 점수 등이 우수할 때 보딩스쿨 합격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물론 이런 외형적학습성과가 우수하면 유리한 것은 사실이다.그러나 보다 결정적인 요소는 학생의 연령에 맞는 꿈, 열정과 자기만이 좋아하는 어떤 것이 있는가다. 미국의 교육자들은 그런 면모가 있는 학생은 현재 성적이 부족해도 앞으로 훌륭하게 성장할 수 있다고 믿고 입학결정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인식한다. 객관적 수치로 확인된 부분보다 주관적 요소가 더 중요하다는 말이다. 한국적 정서로는 납득하기 어려운 사실이다. 그러나 앞으로 한참 성장할 청소년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가능성이라는 것이 미국적 인식이다.

보딩스쿨의 랭킹은 어떤 의미가 있나
한국의 학부모들은 보딩스쿨의 랭킹을 중시한다. 아마도 많은 한국 학부모들은 랭킹 결정의 가장 큰 요인은 명문대 진학률이며 진학률이 높은 학교에 자녀를 보내야 명문대에 합격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표를 살펴보면,명문대 진학률이 높은 보딩스쿨에서 반드시 최상위권에 속해야 학생이 명문대에 진학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명문 보딩스쿨 내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최상위권을 유지해야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상위권을 유지할 수 있는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 학교가 학생의 특성에 맞고 학교에 성공적으로 적응해야 한다는 점이다. 결국 최선의 보딩스쿨 선택에 있어 중요한 것은 명문대 진학률이 아니라 자신이 리더그룹에 속할 수 있고 자신에게 맞는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다. 미국 보딩스쿨의 최상위권에 속하는 학생 중 많은 학생들이 한국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Liberal Art College로 진학한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IVY 리그 중심의 명문대학 진학률이 결코 보딩스쿨의 대학진학 경쟁력을 보여 준다고 할 수도 없다.

또 미국의 많은 보딩스쿨은 순위를 매기기 위한 학교자료 제출 요구에 대해 교육적 이유를 들어 거부해 랭킹 자체에서 제외된다. 명문대 진학률 하나만 가지고 볼 때 조차도 한국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보딩스쿨은 물론 미국의 공립고등학교도 표에서 나타난 보딩스쿨수준 또는 그 이상의 명문대 진학실적을 가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보딩스쿨 선택은 자녀의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결정이다. 그런데 부모가 자신의 제한적 지식 속에서 결정하려고 한다면 결과적으로 중대한 오류를 범할 수 있다. 한국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보딩스쿨 랭킹은 미국의 교육가치 속에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아마도 한국의 부모들에게 알려진 인지도의 랭킹에 불과할 것이다.

보딩스쿨에서 성공이란
과연 보딩스쿨을 졸업할 때 학생의 성공은 어떤 성취와 상황을 의미할까? 당연히 그 성공은 부모의 성공이 아닌 학생의 성공이어야 한다. 학습적으로 능력 있는 학생, 존중되는 스포츠맨, 훌륭한 예술적 감각을 가진 학생, 그리고 세계 최고수준의 인간(a world-class human being)이어야 한다. 모든 것을 점수라는 객관적인 수치에 의해 평가하는 한국의 교육시스템 속에 살아온 부모의 입장에서, 미국 보딩스쿨과 교육시스템이 제시하는 이상적인 학생의 모습과 미국 교육자들이 생각하는 최고의 학생상은 문화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울지도 모른다.그러나 자녀를 미국 교육기관으로 보내는 부모라면 자녀의 성공을 위해 교육적 사고부터 미국식으로 바꿔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결과적으로 그 희생은 전적으로 자녀의 몫이기 때문이다. ▶문의= 02-508-5592

김형범
시그마에듀케이션 대표

< 편집자 >

< 일러스트= 김미지 기자 mj8302@joongang.co.kr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