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지도] 3. 소비자단체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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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7면

'안전할 권리' '보상받을 권리' 등 소비자의 주권을 찾고 지키기 위해 10여개 주요 소비자단체들이 전국적인 감시망을 갖추고 왕성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전체적으로는 2백여개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소비자운동은 급속한 산업화로 성장한 기업들의 횡포가 심하던 60년대부터 태동, 68년 YWCA에서 처음으로 소비자 고발센터를 개설했다.

주로 부정.불량식품 고발을 받는 초보적인 감시활동이었다.

70년대 들어서면서 소비자연맹 정광모씨.주부클럽연합회 김천주씨.한국부인회 박금순씨.주부교실중앙회 이윤자씨 등이 가세, 소비자보호단체협의회도 만들고 소비자 교육에 나서는 등 한층 세련된 소비자운동이 전개됐다.

78년 YMCA 시민중계실의 합류로 소비자운동은 급속도로 진전, 79년에는 소비자보호법이 제정되기에 이른다.

'소비자 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소시모) 출범 (83년) 은 소비자운동을 본궤도로 끌어올린다.

초대회장인 김동환 변호사의 출현은 소비자운동의 남성 참여라는 새 장도 열었다.

이후부터 각 단체의 굵직굵직한 성과가 줄을 잇는다.

시민의 모임에선 환자의 권리선언 (85년).백화점 사기세일 고발 (89년).수입농산물 자몽 불매운동 (89년) 등을 해냈다.

YWCA는 자원절약운동의 대명사라 할 '아나바다 장터' 를 확산시켰고, YMCA는 8년여의 끈질긴 노력으로 주택임대차 보호법을 개정시켜 1천5백만 세입자의 집없는 설움을 달래주었다.

요즘은 환경.공해.컴퓨터 등 전문성이 더욱 강조되는 녹색소비자문제가 급부상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문제를 해결해 나갈 젊은 지도층의 부족이 앞으로 소비자운동단체가 풀어야 할 과제다.

유지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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