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거품 빼고 '적자부위' 수술…지하철公 새틀 짠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서울시와 지하철공사가 '지하철 새판 짜기' 에 본격 돌입했다.

곪은 부위를 이번에 도려내지 않는다면 또다시 파업이 되풀이되는 것은 물론 중장기적 지하철 개선계획마저 위협받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우선 시와 공사는 노사관계.부채 및 적자 등 지하철이 안고 있는 제반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지하철 개선단' 을 발족, 28일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가기로 했다.

3~4개월간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개선단은 신노사문화 정립반.인사제도반 등 5개반에 시.공사 직원 17명이 참여, 지하철 개혁의 총괄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된다.

이와는 별도로 공사측은 직권면직.파면.해임 등 각종 징계를 받는 직원들이 확정되면 직종.근무지별로 인력을 재배치하는 한편 조기 복귀 노조원이 희망할 경우 도시철도공사로의 전배발령도 적극 추진키로 했다.

◇ 노사관계 재정립 = 노조의 영향력이 너무 커 구조조정 등의 계획이 제대로 추진될 수 없었다는 게 시.공사측의 판단이다.

파업 때마다 노조에 끌려다님으로써 스스로의 지위를 끌어내린 시.공사의 태도에 원인이 있었음을 시인하고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세울 계획이다.

이번 파업참가자를 법과 사규에 따라 예외없이 처벌하는 한편 ▶상하간 위계질서 확립 ▶복귀노조원에 대한 집단따돌림 예방 등에 관한 대책도 수립키로 했다.

시는 또 지하철공사 간부.일반직원의 업무 비효율성이 위험수준에 이르렀다고 판단, 개선단에 '공사 체질개선' 방안수립을 마련토록 지시했다.

◇ 운영개선 = 대체 기관사 확보에 애를 먹은 서울시는 파업 등 비상운행에 대비해 기관사 자격증 제도를 도입한다.

특히 공사는 차장 대체인력으로 투입된 군 인력 3백명 중 2백10명을 당분간 기관사와 동승운행토록 해 만일의 사태 및 조기복귀 노조원에 대한 폭행 등에 대비토록 했다.

파업후 대체인력 투입과정에서 정비.검수 등 분야에서 '인력거품' 이 심각했던 것으로 드러남에 따라 외부 용역업체에 일부 업무를 발주하는 방법도 적극 검토키로 했다.

김준현.이지영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