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산업 살릴 묘책은 … ” 여야, 모처럼 머리 맞댔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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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2면

“국내 자전거 생산기지가 제대로 없는 것 아닌가.”(민주당 최철국 의원)

“2005년까지 충북 옥천에 조립공장이 있었는데 중국으로 이전했다. 올 들어 공장을 짓고 있다.”(김석환 삼천리자전거 대표이사)

“국내에 완성 자전거 업체가 없다는 걸 처음 알았다. 체계적인 지원책이 시급하다.”(정장선 지식경제위원장, 민주당)

여야 의원들이 자전거 산업의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15일 국회 지식경제위가 주최한 자전거 산업 발전방안에 대한 간담회에서였다. 아침 일찍 지경위 회의장에는 정 위원장을 비롯해 한나라당 원희룡·배은희·이학재·김기현, 민주당 김재균·최철국, 자유선진당 김용구 의원 등이 모였다. 임채민 지경부 차관과 권경배 자전거연구조합 이사장, 김석환 삼천리자전거 대표이사 등 업계 대표들도 참석했다.

의원들은 자전거 산업 육성을 위해선 도심 내에서 자전거를 안전하게 탈 수 있는 자전거 전용도로 등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고 정부의 지원을 촉구했다.

이학재 의원은 “자전거 활성화를 위해선 자전거를 탈 수 있는 도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문화나 인프라 문제가 해결돼야 수요도 늘고 내수시장도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최철국 의원은 “정부가 4대 강 정비사업을 하면서 전국 일주 자전거도로를 만든다고 하지만 전국 일주를 하는 사람이 얼마나 되겠느냐”며 “전국 일주 자전거도로보다 도심 내 출퇴근용 도로 확보가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용구 의원은 “인프라도 중요하지만 저가의 자전거 생산을 위한 클러스터 조성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 차관은 “자전거 관련 정부 예산이 110억원 정도인데 산업의 전체 규모나 국민 관심에 비춰볼 때 충분하다고 생각하기는 어렵다”며 “도로 정비에서부터 새로운 산업 창출에 이르기까지 여러 지원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소속 당(민주당)의 상임위 보이콧 방침에 따라 간담회를 연기하는 방안도 검토했지만 당이 등원 결정을 한 데다 산업발전을 모색하는 자리란 점을 들어 당초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백일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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