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게에서 술을 사다 먹는 애주가가 늘고 있다. IMF 한파로 소득이 줄어들자 술집이나 음식점 대신 가정에서 술을 마시는 실속파가 부쩍 늘고 있는 것이다.
주류업계에 따르면 지난 1~2월 두 달간 보해 곰바우소주 판매량중 가정용은 2백51만3천병으로 전체 판매량의 61.5%를 차지했다.
가정용 소주비중은 지난해 3분기 (7~9월) 50.3%에서 4분기 (10~12월) 54.2%로 지속적으로 커지는 추세다.
보해양조 관계자는 "한푼이라도 절약하기 위해 술집 가는 것을 피하고 할인점이나 동네 슈퍼 등에서 싼 값에 술을 구입해 마시는 새 풍속도가 생겨났다" 고 말했다. 진로골드소주의 가정용 비중은 지난해 2월만 해도 52.4%였던 것이 올 1월 57.2%, 2월 62.3%로 급등했다.
맥주 역시 유흥업소용보다는 가정용 판매비중이 커지는 추세다. 하이트맥주의 경우 지난해 1~2월 가정용 비중이 57.3%였으나 올 1월 63.5%, 2월 64.6%로 상승행진을 계속하고 있다. 진로카스맥주도 지난해 1월 48.1%에서 올 1월 51.7%, 2월 54.5%로 높아졌다.
이종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