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교통 혼란 고비 넘기나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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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0면

서울의 새 대중교통 체계가 시행 엿새째를 맞은 6일부터 안정되는 기미를 보이고 있다.

중앙버스전용차로제를 도입한 강남대로, 도봉.미아로, 수색.성산로 소통상황은 중앙차로 이용 노선 조정과 경찰.공무원 등의 계도로 나아지고 있다. 교통카드 단말기가 아직도 일부에선 말썽을 빚고 있지만 불량품 교체와 점검으로 차츰 정상화되고 있다. 하지만 새 교통체계가 정착하려면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중앙차로의 버스 속도는 빨라졌지만 일반차로의 속도가 떨어져 개선책이 필요하다.

◇노선 조정 시급=6일 오전 8시30분 강남역앞. 400번 버스는 출근시간인데도 승객은 2명뿐이다. 신설 노선인데 제대로 홍보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반면 뒤에 오는 402번은 만원이었다. 기존 83-1과 83번이 하나로 통합되면서 총운행 대수가 69대에서 44대로 줄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일부 노선버스는 텅텅 빈 채 운행하는 가운데 어떤 노선버스는 '콩나물 시루'가 되는 현상이 곳곳에서 빚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바뀐 노선과 관련해 시민들의 민원 전화가 빗발치고 있다.

서울시는 조만간 버스정책시민위원회를 열어 문제 지역의 노선을 이른 시일 내 개편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제까지 매년 봄.가을 두차례만 노선을 개편해 왔다.

◇부당 요금 환불=현재 서울시(080-828-5656)와 스마트카드(1644-0088) 측은 콜센터와 덕수궁 시청 별관과 서울역 앞에 설치한 상황실에서 시민들의 환불 민원을 접수하고 있다. 시행 초기에는 단말기 오류 등에 의한 과다 부과 민원이 많았으나 단말기가 비교적 안정화된 5일 이후엔 내릴 때 단말기에 카드를 대지 않아 800원 대신 1600원이 찍혀 민원을 제기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국스마트카드 측은 교통카드 기능이 내장된 신용카드의 경우 후불제여서 민원을 받은 뒤 바로 신용카드사에 지불유예 조치를 취하고 있다. 선불카드의 경우는 10일 이내에 금액을 돌려준다는 방침 아래 민원을 받고 있다. 그러나 청소년.어린이용 교통카드의 경우 상당 기간 할인혜택을 받을 수 없을 전망이다.

◇철도청.경기도와 합의 서둘러야=서울시가 15일 발행하려는 서울 시내 지하철 정기권과 관련, 철도청은 철도청 구간에선 적용이 어렵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경기도.인천과 새 요금체계에 대해 합의를 이끌어내는 것도 과제다. 경기도는 서울시가 사전 합의 없이 새 요금체계를 강행해 서울로 다니는 경기지역 승객들의 요금 부담이 크게 늘어났다며 재정경제부.건설교통부에 중재를 요청키로 한 상태다.

메트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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