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초점]건교위…"고속철 공사비,대선의식해 축소의혹"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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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8면

건설교통위의 한국고속철도공단 국감에선 여야 의원 구분없이 최근 발표된 사업계획 2차수정안에서의 공사비 축소의혹과 부실설계및 시공.공기연장.설계변경등에 대한 추궁을 쏟아냈다.

최대 현안으로 등장한 대전.대구역사 지하화에 대해서는 여야 의원 상당수가 조기개통과 공사비등을 이유로 지하화에 반대하는 입장을 보였으나 이들 지역에 기반을 둔 의원들은 지하화에 찬성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회의 김명규 (金明圭) 의원은 고속철도 사업계획 수정안이 15대 대선을 의식해 예상액보다 훨씬 축소됐다며 맹공을 퍼부었다.

金의원은 "공기가 7년반이나 연기돼 이자가 1조7천5백억원이 늘어나는등 수정안보다 공사비가 최소한 9조원이상 더 들어가는게 명백한데도 대선때문에 축소한 흔적이 역력하다" 고 집중 추궁했다.

신한국당 이규택 (李揆澤) 의원도 사업비와 공기의 상한선을 미리 정해놓은 흔적이 역력하다며 공사종류별 투자비의 산정기준을 명확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李의원은 특히 "공사가 진행중인 16개 공구중 14개 공구에서 57회나 설계변경이 이뤄져 모두 5천여억원의 공사비가 증액됐는데 이는 공단 관계자와 업체의 유착이 없으면 불가능하다" 며 야당의원 못지 않게 물고 늘어졌다.

이밖에 "상당수 공구가 감리단 의견을 반영하지 않은채 공사를 진행했고 준비없이 시작하다보니 표준화.규격화가 이뤄지지 않아 공사비를 낭비했다" 는 질문이 연이어 나왔다.

국민회의 이윤수 (李允洙) 의원은 "프랑스 TGV사와 경부고속철도 열차 도입계약을 하면서 고속철도구간의 40%가 넘는 터널을 고려치 않아 컴퓨터 시뮬레이션 결과 열차의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기준치를 3배 가까이 초과한다" 며 대책마련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철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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