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에프오아카데미, 사례 중심 시뮬레이션 훈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6면

보드게임을 통해 회계의 순환 과정을 익히고 있는 교육생들.

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2009년 중소기업·비정규 근로자 단기직무능력향상(JUMP) 지원 사업’의 훈련과정 중 하나로 선정된 ‘회계 분야’는 기업에서 필요한 합리적·경제적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재무 정보를 관리하고 제공하는 업무 분야다. 지정교육기관을 통한 회계교육은 다양한 환경에서 필요한 재무적 자료를 완벽히 준비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근로자들의 능력을 향상시켜 기업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돕는다. JUMP 지원 사업에 지원하는 대기업 비정규직, 중소기업 정규·비정규직은 교육비 전액을 정부로부터 지원받는다.

HRD 전문훈련기관 ㈜씨에프오아카데미가 JUMP 지원 사업 회계분야에 우수훈련 프로그램으로 선정되어 주말과 주중 야간 시간대를 이용해 전국 6개 도시에서 교육을 실시한다.

씨에프오아카데미는 2006년부터 2008년까지 ‘중소기업 핵심 직무능력 향상 지원 사업’에 3년 연속 참여해 높은 실적과 만족도를 기록했다.

JUMP 지원 사업 우수훈련 프로그램에 선정된 코스별 구성은 첫 번째 ‘회계기초’와 ‘회계의 순환과정’을 보드게임으로 진행해 고성과 창출을 위한 재무회계 실무교육을 구현하는 ‘게임으로 배우는 재무회계실무’다. 두 번째 코스는 ‘재무제표’ 부분을 재무제표 판독을 위한 실천적 모듈로 재무의사결정을 위한 실무 활용도 촉진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회계정보를 이용한 재무제표분석과 활용방안’이다. 세 번째 코스는 ‘세무회계’로 세무회계의 핵심 내용을 집중분석 후 실제 세무신고 프로세스를 학습함으로써 현업적용도 촉진과 함께 전산세무 코스와 연계할 수 있도록 구성한 ‘핵심 세법 중심의 세무회계 에센스’ 과정이다.

네 번째 코스는 ‘원가·관리회계’로 원가정보를 통한 전략적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전사적 수익개선과 기업가치 증대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핵심 원가계산과 분석실무’다. 다섯 번째 코스는 ‘전산회계’에서 전산프로그램과 인터넷을 통한 전산회계와 세무신고를 직접 실습하여 회계와 세무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산회계의 운영과 신고실무’다.

씨에프오아카데미는 회계 분야 교육대상자에게 실사례 중심의 실무교육, 시뮬레이션, 그룹토론, 멀티미디어 활용학습 등으로 교육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그 외 강의 종료 후에도 동영상 강좌를 활용한 ‘이러닝(e-lear ning)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며 튜터링(Tutoring)을 통한 교육 후 상담 및 관련자료 다운로드 등 다양한 사후지원을 실행할 예정이다.

한편 교육 참가 희망자는 홈페이지(www.cfoi.kr)에서 수강신청을 하면 된다.

유희진 객원기자onlyhj2@joongang.co.kr

씨에프오아카데미 www.cfoi.kr/dangi 02-501-2322

회계 과정 3월 14일~5월 30일

게임으로 배우는 재무회계실무, 회계정보를 이용한 재무제표 분석과 활용방안, 핵심 세법 중심의 세무회계 에센스, 핵심 원가계산과 분석실무, 전산회계의 운영과 신고 실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