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지룡의일본속으로]2.야하면 안 팔린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9면

흔히 선정적인 장면이나 폭력성이 짙은 작품에 '성인용' 딱지를 붙인다.

그러면 더욱 잘 팔릴 것이라는 역설이 이상한 믿음으로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야하면 팔린다" 는 생각은 뿌리 깊은 착각일 뿐이다.

일본은 성적 (性的) 으로 한국보다 훨씬 개방된 사회다.

아무런 규제도 없이 편의점에서 누드잡지를 팔고 있으며, 주택가의 비디오 대여점에서는 AV (adult video) 라는 포르노 비디오를 쉽게 빌려 준다.

이런 피상적인 사실만을 보면 누구의 말처럼 "심야의 흐름에서 돈이 보인다" 는 단세포적인 발상을 하기 십상이다.

우리 돈으로 연간 1백억원에 이르는 일본의 포르노 비디오시장은 거대 시장임에 분명하다.

그러나 그것은 2조원 상당의 전체 비디오시장의 0.5%에 지나지 않는다.

성인용이란 어른을 유인하거나, 적어도 참고 봐줄 수 있는 정도의 내용을 갖춘 작품을 말한다.

단순히 선정적인 작품은 - 물론 성인용이지만 - 아이들이 봐서는 안된다는 의미의 성인용에 불과하다.

진정한 의미에서 그것은 모든 어른이 즐길 수 있는 '수준 높은 작품' 이라는 찬사가 '훈장' 처럼 따라 붙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블루시걸' '용병이반' 같은 작품은 성인용으로 실격이다.

그렇다고 해서 아이들에게 보여줄 만한 내용도 아니므로 결국 '이런 걸 왜 만드나' 라는 공허한 의문만 남기고 만다.

일본의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장면이 자주 등장하는 것은 성인을 대상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만화.애니메이션에도 등급을 매기고 시청 연령과 방송 시간대를 제한할 필요성은 있다.

그러나 왕자웨이의 '타락천사' 는 괜찮고 꼭 그만큼의 선정성.폭력성밖에 없는 '에반겔리온' '드래곤 볼' 을 문제삼는 것은 '만화 = 애들용' 이라는 고정관념의 발로다.

'세일러 문' 의 경우를 보자. 내용이 너무 유치해 성인이 보기에는 대단한 참을성이 필요하다.

비록 선정적 장면이 난무하고 있긴 해도 성인 시청자를 확보하기는 커녕 '유해만화' 의 하나로 간주되고 있을 뿐이다.

야하기만 하면 팔릴 것이라는 터무니없는 미신이 여지없이 깨지는 셈이다.

2년전부터는 '연애 시뮬레이션' 이라는 새로운 장르의 전자오락이 일본의 젊은 남성들을 사로잡고 있다.

화면속에 등장하는 여주인공들과 1년간 (게임 속의 시간) 대화를 나누고 데이트를 하며 사랑을 고백하는 내용의 게임이다.

무대를 전부 고등학교로 설정하고 있는 것은 마치 다시 한번 옛날로 돌아가 아름다운 추억을 만드는 듯한 환상을 주기 위해서다.

이 분야 최대의 히트작은 1백50만개 이상 팔린 걸작 '도키메키 메모리얼' 이다.

이 게임에 등장하는 여러명의 여주인공 중에서 '후지사키 시오리' 가 가장 인기를 끌었다.

가상의 그녀는 올 2월에 정식으로 가수 데뷔앨범을 발표했을 정도다 (노래는 성우가 담당) . '도키메키 메모리얼' 은 20~30대 남성을 겨냥해서 만들어진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선정적인 장면은 단 한 컷도 등장하지 않는다.

게임의 폭발적인 인기에 편승해 제작사인 코나미측에서는 매달 한장씩 '도키메모 소식' 이라는 CD롬을 발표하고 있는데 딱 한번 팬 서비스라며 수영복 차림의 후지사키 시오리의 컴퓨터 그래픽을 선보였다가 곧바로 팬들의 항의에 부닥쳤다.

이에 코나미사는 다시는 수영복 사진을 싣지 않겠다고 선언해야 했다.

팬들이 원했던 것은 거의 '멸종상태' 에 있다고 느껴지는 원초적으로 순수한 여성상이었던 것이다.

이와는 대조적인 '하급생' 이라는 게임. '도키메키 메모리얼' 을 표절하면서도 선정성과 도덕적 타락을 강조한 것이었다.

뛰어난 그래픽 처리에다가 내용도 충실했지만 판매량은 20만개로 저조했다.

CD롬은 물론이고 여주인공들의 캐릭터 상품도 만들 수 없었다는 점에서 참패랄 수도 있다.

사회가 혼탁해질수록 오히려 도덕적인 상품이 많이 팔리는 것일까. 마구잡이로 선정적인 만화나 게임은 "얼마나 내용이 시원찮으면 그렇게 벗길까" 라는 비난만 남길 뿐이다.

김지룡<문화경제평론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