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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lkHolic] 전국을 자전거 길로 잇는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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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1면

전 국토를 자전거 길로 잇는 사업이 추진된다. 정부의 한 고위 관계자는 5일 “저CO2 녹색성장을 위한 주요 사업으로 자전거 타기를 활성화하기로 방침을 정했다”며 “이를 위해 최북단 비무장지대(DMZ)를 따라 동서를 가로지른 뒤 동해안~남해안~서해안을 이어 국토를 일주하는 자전거전용도로를 건설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6일 이명박 대통령이 주재하는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의결한 뒤 관계 부처 협의를 거쳐 구체적인 추진 일정과 방법을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전용도로 건설을 올해부터 10년간 중장기 사업으로 정하고, 1조3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게 된다”며 “국무회의 직후 녹색 뉴딜사업 계획의 일환으로 이를 공개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해안선을 따라 도로를 건설할 경우 내륙을 통과하는 노선보다 건설비가 훨씬 낮아지고 공기(工期)도 대폭 단축되는 이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 대통령은 2일 신년 국정연설에서 국정 운영의 4대 기본 방향의 하나로 ‘녹색성장’을 강조 했다.

정부가 전국 순회 자전거 도로를 만들기로 한 것은 지역 개발과 함께 고용 창출 등 다양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자전거전용도로는 자동차 도로와 달리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친환경 사업’으로 꼽힌다. 또 자전거 도로 건설에는 일반 도로 건설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노동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고용 창출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자전거 도로가 완공되면 주요 지점에 소규모 숙박업소가 생겨나면서 주변 지역을 찾는 관광객이 늘어나게 된다. DMZ 주변의 때 묻지 않은 환경과 해변의 절경은 국내는 물론 해외의 관광객을 부르는 데 손색이 없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이다. 관광객이 늘면 지역 경제가 살아나는 부수 효과까지 예상된다. 여기에다 자전거 수리·보관 등과 관련된 ‘서민형 일자리’도 다수 생겨날 전망이다.

김상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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