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경제선생님] '가격 비교 사이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11면

물건을 막상 구입하고 난 뒤 더 싸게 구입할 수도 있었을 텐데 하고 아쉬워했던 경험 있으시지요? 또한 쏠쏠치 않게 비용이 들어가는 외식이나 여가생활을 어떻게 하면 값은 더 저렴하면서도 내용은 더 알차게 할 수 있을지 고민도 많이 하셨을 겁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할 때 가격비교나 시장조사를 하는 것은 현명한 소비자의 권리이자 의무랍니다. 요즈음 인터넷을 이용하면 이런 일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아이들과 함께 가격비교사이트 활용법을 익혀보길 권합니다.

우선 아이들에게 가격비교사이트 활용의 장점을 말해주세요.

첫째, 같은 물건이라도 가격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고, 더 저렴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둘째, 사고자 하는 물건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미리 알 수 있습니다. 셋째, 이런 습관을 갖게 되면 충동구매 대신 미리 계획하고 구매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아이들과 인터넷에서 '가격비교사이트'를 찾아보세요. 정말로 수많은 사이트가 개설돼 있답니다. 오랜 노하우가 축척돼 있어 네티즌들로부터 추천 링크된 것들도 있고, 신규로 개설된 것들도 있지요. 일단 추천링크를 중심으로 3~4개 사이트에 들어가 구입하려고 하는 물건을 염두에 두고 한번 찾아보세요.

최저가격 기준선을 알게 해주는 경매사이트에 들어 가보는 것도 좋은 경험입니다. 소비자기관이나 단체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는 '쇼핑 시 주의점'이나 '올바른 쇼핑가이드'가 제시돼 있어 보다 더 유용합니다.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가격비교사이트에서 물건판매가 함께 이뤄지기 때문에 아이들이 이런 탐색과정을 통해 발견한 새 물건을 사달라고 조를 수 있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원하는 물건이 있을 때에도 최소한 3~4군데 사이트를 둘러보는 신중한 습관을 기르도록 하고, 가격비교사이트에서 좋은 물건을 발견했더라도 일단 수첩에 적어 두었다가 꼭 필요할때 구매하는 원칙을 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배순영 소비자보호원 선임연구원

◇참고사이트

-가격비교사이트:마이마진 (http://www.mymargin.com)
-경매사이트:옥션 (http://www.auction.co.kr)
-한국소비자보호원 쇼핑인포넷 (http://price.cpb.or.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