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쿨>중국동포냐 동남아냐 건설인력 수입선 고민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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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5면

'중국동포냐,아니면 제3국인이냐'-.

올해부터 대형국책사업 건설현장에 투입될 외국 노동인력을 어느 곳에서 데려오느냐를 놓고 건설교통부와 건설업계가 고민에 빠졌다.당사자인 건설업계는“동남아등 임금이 우리의 60%선인 제3국인들을 고용하겠다”는 입장인데,최근 느닷없이 정

치권에서“국내 건설공사 현장에 가급적 중국동포를 많이 써달라”고 건교부를 통해 요구해 왔기 때문.

이에따라 올 하반기중 인천신공항 건설사업에 1차로 1천7백여명의 외국 건설인력을 데려오려던 건교부는 정치권 요구와 건설업계 사이에서 난처한 입장에 빠졌다.

당초 건설업계는 대한건설협회가 중심이 돼 부족한 건설인력을 들여오면서 동남아 인력을 중점 투입할 계획이었으나 국회 건설교통위 일부 의원들이 지난달 중순 열린 임시국회에서 중국동포 기능인력 수입을 건교부를 통해 강력히 요청하자 당혹

스러워하고 있다.

건설업계가 중국동포를 꺼리는 이유는,그들이 한국말을 할 줄 알아 일 시키기는 좋지만 근무도중 국내 인력과의 급여차에 따른 불만등으로 작업능률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또 같은 직종이라도 인건비가 동남아 인력보다 다소 비싸

고 통솔도 쉽지않은 반면 기존 동남아 현장 인력을 동원할 경우 작업지휘가 쉽고 업무능률도 높다고 업계는 주장하고 있다.

반면 정치권에서는 최근 사기사건으로 피해가 많은 옌볜(延邊)등 중국동포에 대해 범국가적인'배려'가 필요하고 같은 인력수준이면 동족(同族)에게 혜택을 베풀어야 한다는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물론 건설협회가 중국동포를 배제하더라도 정치

권이 관여할 입장은 아니지만 국정감사등 국회 건설교통위가 지니는'무시못할 권한'을 감안하면 그냥 지나칠 수만은 없어 난처한 입장인 것.한편 건교부는 부족한 국내 건설인력을 충당하기 위해 우선 올하반기중 인천신공항 현장에 1천7백여명

의 외국인을 데려오기로 하고 법무부에 인력수입을 신청해 놓았다. 〈황성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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