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은 '서비스 만물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6면

편의점이 생활문화 서비스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훼미리마트.LG25 등 편의점 업체들이 '리빙스테이션'을 표방하며 앞다퉈 각종 생활편의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다. 공공요금.보험료 수납대행, 현금 입출금 서비스는 기본이고, 택배.꽃배달 서비스, 디지털 사진 인화 등 각종 생활편의 서비스를 확대 실시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과 연계된 서비스도 생겨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한 상품을 가까운 편의점에서 수령할 수도 있다.

◇공공요금.보험료 수납서비스=공공요금(전기.전화 등)수납서비스는 1997년 2월 'LG25'가 업계 최초로 실시했다. 현재 훼미리마트.LG25.세븐일레븐 3사에서 실시하고 있다. 이들 3사는 휴대전화 요금수납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LG25는 동부화재.LG화재 자동차 보험료 수납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 픽업서비스=인터넷쇼핑몰에서 구입한 상품(도서.음반.DVD)을 인근 편의점에서 찾아갈 수 있다. 서비스가 가능한 쇼핑몰은 (www.morning365.com)(www.aladdin.co.kr)(www.yes24.com)(www.interpark.com)(www.hottracks.co.kr) 등이다.

이들 사이트에서 상품을 주문하고 배송주소를 입력하면, 안내창에 인근 편의점이 표시된다. 훼미리마트.LG25.바이더웨이 3개사의 편의점 중 이용하고자 하는 곳을 선택하면 2~3일 안에 해당 편의점으로 물건이 배송된다. 물건이 편의점에 도착하면,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 또는 e-메일로 안내해 준다.

◇택배서비스=가까운 편의점에 배송을 의뢰하고 운송장을 작성하면 된다. 한 변의 길이가 1m 이상인 상품은 접수가 불가능하며, 김치.젓갈류는 견고하게 포장된 경우만 접수한다.

이렇게 접수된 상품은 거점 편의점에 취합되거나 각 점포를 순회하는 편의점 배송차량을 통해 택배업체에 전달된다. 수취 물품은 직장 또는 집 근처 점포에서 찾을 수 있다.

◇디지털 사진 인화서비스=훼미리마트.LG25.바이더웨이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일부 점포에서 디지털 카메라와 휴대전화 카메라의 사진 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카메라에 입력된 이미지를 즉석에서 인화할 수 있는 셀프 인화서비스다. 각 업체는 이 서비스를 연말까지 전 점포로 확대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우체국 쇼핑, 꽃배달 서비스=훼미리마트는 지방특산물.농수산물 등 7100개 품목이 들어 있는 우체국 쇼핑 카탈로그를 점포 안에 비치, 우체국 쇼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문상품은 우체국 택배를 통해 원하는 곳으로 배달된다. 현재 서울 강남지역 50개 점포에서 시행 중이며, 9월 전 점포로 확대될 예정이다. LG25도 이 같은 우체국 쇼핑 서비스 도입을 검토 중이다. 훼미리마트와 LG25는 꽃배달 서비스도 하고 있다..

◇기타=모든 편의점이 휴대전화 충전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훼미리마트는 최근 디지털 위성방송 스카이라이프와 제휴, 6월 말까지 '수능팩'(수능방송 전문채널만으로 구성된 상품) 판매서비스를 실시한다.

정현목 기자<gojhm@joongang.co.kr>
사진=신인섭 기자 <shinis@joongang.co.kr>

*** 똑똑한 CD기, 신용조회도 척척

편의점에 설치된 자동화기기(CD기)의 기능이 꾸준히 업그레이드된 것도 편리한 편의점을 만드는 데 한몫했다. 현재 편의점에 가장 많이 보급된 CD기는 노틸러스효성의 '마이캐쉬존'이라는 제품이다. 전국 1400여개 편의점에 보급돼 있다.마이캐쉬존은 현금 출납은 물론 통신요금.도시가스.국민연금.건강보험.국세 등 각종 공과금 및 아파트 관리비를 납부할 수 있다. 이용자들은 지로상에 표기된 고객번호를 입력하고 신용카드나 현금카드를 사용, 비용을 납부하게 된다.

이용자들은 마이캐쉬존에서 자신의 신용정보와 대출정보도 조회할 수 있다. 한국신용정보와 제휴했기 때문이다. 이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들은 자신의 국세 및 지방세 체납 및 대금 연체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또 할부 연체나 백화점 등에서의 거래에 대한 연체 내역, 연대보증인 현황 조회도 가능하다. 이 밖에 보험사 계약 조회, 약관 대출 기능 등도 할 수 있다. 노틸러스효성 최병인 사장은 "앞으로 항공권 및 각종 공연권 예매, 복권.티켓 발매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