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정보화>1.어문교육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5면

학교에서의 인터넷 활용이 날로 늘어나고 있지만 전문가의 도움없이 자료를 찾아내 교육에 활용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한국교원대 정보통신연구소장 이태욱(李泰旭)교수가 인터넷 교육활용을 안내하는 시리즈를 싣는다.
[편집자註]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은 여러분야에서 모색되고 있다.
어문계열의 학습에서도 인터넷은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한 예로 국어교사는 학생들에게 인터넷 유럽여행(http://s700.
uminho.
pt/cult-europ.
html)을 하도록 한뒤 감상문이나 기행문 쓰기를 지도할 수있다..가상 유럽여행'사이트는 유럽 각국의 지도와 더불어 대표적 관광지.문화재.풍물등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외국어 교육에서는 보다 다양하게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다.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홈페이지(http://www.lang.uiuc.edu/r-li5/esl/) 에 가보면 다양하고 흥미로운 소재의 문장을 읽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직 접 현지인의발음을 들어볼 수 있다.또 주요 문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놓아영작에 도움이 된다.영어 학습에 필요한 다른 여러 사이트도 안내해 준다.
세계 각국의 간단한 회화학습용 홈페이지도 있다.
.세계 여러나라의 생활회화(http://www.
travlang.com/l anguages/)'사이트는 여행자에게 필요한 세계 각국의 생활회화를 문장은 물론 음성으로도 들려준다.
국내의 토익 사이트(http://www.toeic1.com/)를 활용하면 직접 문제를 풀고 답을 맞힐 수 있으며,음성까지들을 수 있다.문제와 내용이 계속 바뀌므로 학습자는 늘 새로운정보를 접할 수 있게 된다.
영어 퍼즐 사이트(http://www.puzzledepot.
com/)에 가면 단어게임을 통해 영어를 배울 수 있다.
또한 인터넷 메일을 통해 편지쓰기등을 지도할 수 있다.지면을통한 편지쓰기에 비해 같은 시간에 편지가 전달되고 바로 답신을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자매결연등을 맺어 다른 학교나 외국의 학생들과 편지를 교환하도록 주선함으로써 학습자들은 실제 경험으로 연결되는 생동감넘치는 편지쓰기 학습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이와같이 인터넷은어문계열의 학습을 보다 능동적이고 흥미롭게 진 행시킬 수 있는새로운 교육수단이다.
이태욱〈한국교원대교수.정보통신연구소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