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 영화 흥행의 보증수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9면

지난해 할리우드를 비롯,전세계에서 흥행에 성공한 영화의 시사회를 가져보자.
먼저.트위스터'.도대체 믿기지 않는 돌풍에 관객들은 얼이 빠진다. 지구를 완전히 휩쓸 것같은 기세의 공포의 트위스터.이런장면들을 진짜라고 믿는 사람들은 이제 없다.모두 컴퓨터그래픽을이용,합성한 것이다.
아널드 슈워제네거가 엔진에서 불을 뿜으며 날고 있는 경비행기출입문에 매달려 벌이는.이레이저'의 액션장면은 비행기 세트 촬영과 컴퓨터그래픽의 합성.
.미션 임파서블'에서 관객들의 손에 땀을 쥐게 했던 터널 안에서의 헬리콥터와 고속열차의 추격전.샌프란시스코 앞바다에 있는유서 깊은 형무소 알카트라즈가 폭발되는 장렬한 장면이 인상적인.더록'.
사실은 그래픽 디자이너가 컴퓨터로 만들 어낸 작품들이다.
이 영화들은 모두 96년 할리우드 흥행 기록 10걸중 6위 안에 든 작품들이다.
95년도 마찬가지다.1위.토이 스토리'부터 6위.배트맨 포에버'에 이르기까지 상위 6개가 모두 컴퓨터 특수효과를 쓴 영화들이다.10걸중.세븐'과.워터 월드'만이 컴퓨터그래픽 지원없이만들어졌다.
이들 영화의 수입은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다.96년 최대 흥행작.인디펜던스 데이'의 제작비는 6천5백만달러가 들었다.하지만 미국내와 전세계에서 영화흥행과 비디오판권등으로 얻은 총수입은 무려 7억2천7백60만달러.6억6천2백60만달 러를 앉아서번 셈이다.
미국내 흥행성적만으로 본 역대 최대 흥행작들을 살펴보면 특수효과의 위력을 더욱 실감한다.
상위 10개 작품중 특수효과에 의존하지 않은 영화는.나홀로 집에'하나뿐이다.1위.ET'에서부터 10위.배트맨'에 이르기까지 흥행작은 온통 컴퓨터그래픽으로 꾸며져 있다.그래서 이들은 컴퓨터그래픽을 이제.흥행의 보증수표'라고 부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