高비용.低효율개선 경제살리는해로-정부.경제단체 신년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6면

행정부 경제부처 장관들은 올해 물가.부동산 가격등 서민 생활에 밀접한 각종 가격의 안정과 경상수지 적자해소에 경제정책의 주안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회원국에 걸맞게 국내 제도및 관행을 고치고 규제 완화를 꾸준히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국경제인연합회등 경제단체장들은 저효율.고비용 경제구조를 개선하고 노사관계를 개선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경제부처 한승수(韓昇洙)경제부총리겸 재정경제원장관은 저물가기조의 기틀마련을 위해 농.축.수산물의 생산.유통 정보를 확충하고 대형 할인점등을 통한 유통혁신의 촉진,개인서비스 요금의 안정과 공공요금 인상 억제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금융.토지등 핵심분야에 대한 규제개혁을 추진하고 준조세를 종합적으로 점검.정비하며 기업경영의 투명성도 한층 높여나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시채(丁時采)농림부장관은 쌀의 자급체제 유지와 민간 유통기능 활성화에 주력하는 한편 품목별 농가발전 단계에 걸맞은 벤치마킹제를 적극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안광구(安光구)통상산업부장관은.튼튼한 기업' 육성을 위해▶무역수지 개선▶산업의 경쟁력 10%이상 제고▶강력한 에너지 소비절약등 3대 과제를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추경석(秋敬錫)건설교통부장관은 집값과 땅값 안정에 주력하고,인천국제공항.경부고속철도등 각종 국책사업을 본격 추진하는 한편사회간접자본(SOC)확충,물류기반시설 구축및 저렴한 공장용지 공급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신상우(辛相佑)해양수산부장관은 개방 압력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해양수산 분야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김인호(金仁浩)공정거래위원장은 경쟁원리와 가격 기능을 중시하는 시장중심적 경제구조가 정착될 수 있도록 공정거래제도를 적극활용하겠다고 강조했다.
이경식(李經植)한은총재는 물가 안정을 위해 통화의 안정적 공급에 통화정책의 초점을 맞추겠다고 말했다.
◇경제단체 최종현(崔鍾賢)전국경제인연합회장은 기업들이 올해 체질 강화와 경쟁력 향상을 위해 고비용.저효율 경제구조 개선과협력적 노사관계를 만들어가는데 최선을 다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상하(金相廈)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새해에도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이 밝지 못하다고 지적하며 올해의 캐치프레이즈를 .
낮은 비용.높은 효율,경제활력을 되살리자'로 정해 이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구평회(具平會)한국무역협회장은 기업은 경영 합리화를 적극 추진해야 하며 근로자도 주인의식을 갖고 임금인상의 자제,잘못된 노동관행의 시정등 선진화된 노동자 상을 확립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박상희(朴相熙)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장,이동 찬(李東燦)한국경영자총협회장은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기술 개발과 기업경영의 효율을 극대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1.2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