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년 문화年表-출판.문학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3면

대한출판문화협회(회장 羅春浩)가 3월15일 창립 50돌을 맞는다.기념 심벌.로고가 제작되며 회원사및 관련단체를 대상으로 캐치프레이즈도 공모한다.5월15일부터 닷새간 한국종합전시장에서열리는 .97 서울국제도서전'에선 한국출판 50 년을 되돌아보는 특별기획전도 열린다.
출판사로는 학습물을 내는 지학사와 .경향잡지'를 발간하는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가 각각 창립 40주년을 맞는다.또한 ▶하서출판사와 대한기독교서회등이 30주년▶고려원.까치.서광사.전예원.
다락원등이 20주년▶둥지.들녘.소나무등이 10주년 을 맞는다.
잡지로는 .교육자료'와 .기독교사상'이 40돌,.인쇄계'와 .
리더스다이제스트'가 20돌,그리고 .출판저널'이 10돌을 자축한다. 이와함께 국어학자 최현배의 .우리말본'과 조선어학회 기관지 .한글'이 선보인지 각각 60주년과 70주년이 되는 해.
한글학회의 .큰사전'도 50돌을 맞는다.모두 6권으로 57년 완간됐다.한글학회는 이를 기념해 .우리말 큰사전'고침판 을 내년 하반기에 CD롬으로 펴낼 작정.또한 중국대학생 한국어 연설대회(5월),해외 한국어교사 교수연수회(8월),국제 국어학 학술대회등의 일정도 잡아놓고 있다.
시인 변영로와 소설가 염상섭,그리고 극작가 김우진이 탄생한지1백주년을 맞으며 시인 이상,소설가 김유정 사망 60주년을 맞는다.이밖에 한국 근대문학을 수놓은 많은 작가들의 탄생.서거 기념일이 잇따라 우선.떠나가는 배'와.촛불'을 각각 읊은 시인박용철과 신석정이 태어난지 50주년이 된다..메밀꽃 필 무렵'의 소설가 이효석도 탄생 50돌을 맞는다.
또한.별헤는 밤'의 시인 윤동주가 탄생 80주년을 맞는 반면.사슴'의 시인 노천명과.해에게서 소년에게'의 작가 최남선은 타계한지 40주년이 된다.외국 작품으로는 19세기 영국의 자매작가 샬럿 브론티와 에밀리 브론티의.제인 에어'와 .폭풍의 언덕'이 첫선을 보인지 1백50돌이 된다.
또한 독일 시인 하인리히 하이네는 탄생 2백주년을,프랑스작가알퐁스 도데는 타계 1백주년을 맞게 된다.
〈박정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