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7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別 출제 경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9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수험생간 실력차를 뚜렷이 측정할수 있도록 쉬운 문제와 어려운 문제를 늘려 변별력(辨別力)을 크게 높였다.이에따라 상.하위권 각 집단내 성적차는 지난해에 비해 더욱 벌어질 전망이다.
기본 출제방향은 고교 교육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여러 문제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고차적사고능력을 측정하는데 주안점을 뒀다.이에 따라 족집게 과외등 단기간의 승부는 이번 수능시험에서 도움이 되지 못했다는 게 수험생들과 입시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국립교육평가원은 『난이도 수준은 상위 50%의 학생들 평균 정답률이 50~60%가 되도록 조정했으며 문항 차등 배점을 실시,복합적 사고를 요구하는 문항이 높은 점수가 되도록 했다』고설명했다.
◇언어영역=지문이 지난해에 비해 약간 길어졌고 인문.사회.과학.예술등으로 분명하게 구분하기 어려운 통합적 사고를 요하는 글을 사용해 다소 까다로운 문제도 있었으나 전반적으로 평이하게출제됐다고 입시 전문기관들은 분석했다.
지난해에 비해 상위권과 중위권은 각각 4~6점(지난해 수능 총점을 4백점으로 환산해 대비),하위권은 5점 정도 높아질 전망이다. 지문수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모두 10개며 인문 3,문학 4,사회 1,과학.예술.스포츠등 통합교과적인 것이 2개 출제됐다.
교과서내 지문은 1개만 나왔으며 나머지는 모두 교과서 밖에서제시됐다.문학적인 글과 비문학적인 글의 비율은 3대7 정도다.
44번 문제(A형)의 경우 과학적 지식을 시적인 상황에 응용해야 정답을 알 수 있도록 해 수험생들이 문제풀이에 어려움을 겪었을 것으로 보인다.6문항이 출제된 듣기평가의 경우 비교적 평이해 지난해보다 쉬웠던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정지용의 시 『향수』를 가수 이동원과 테너 박인수가 함께 부른 노래를 들려주고 등장인물들이 대화하는 내용을 통해 고전음악과 대중음악의 접목에 대한 평가를 묻는 문제가 출제돼 눈길을 끌었다.
◇수리.탐구Ⅰ=교과서의 기본 개념과 원리.법칙을 이해하고 있는가를 묻는 문제가 대부분이었으나 단순 암기 공식보다 여러가지공식을 대입해야 풀리는 문제가 대부분이어서 전반적으로 어렵게 출제됐다.
입시학원들은 지난해보다 상위권 학생들은 변동이 없거나 최고 8점까지 떨어지고 중.하위권은 2~15점까지 하락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변별력 강화를 위해 올해 새로 출제된 주관식 6문항은 특히 문제풀이 과정에서 다양한 추리력을 요구해 많은 수험생들이 어려움을 느꼈다.주관식 문제는 배점 2,3,4점짜리가 2문항씩 고루 출제됐다.
객관식 문제중에서도 물리.화학이 가미돼 저항구조나 전자의 전이를 묻는등 규칙을 발견하면 쉽지만 발견하지 못하면 시간이 많이 걸리는등 까다로운 문제가 많았으며 기온과 청량음료 판매량등일상생활을 소재로 한 문제도 눈에 띄었다.
공통문항과 계열별 문항의 비율은 7대3 정도고 공통문항에 비해 자연계 계열별 문항이 수준 높게 출제됐다.
◇수리.탐구Ⅱ=과학탐구 영역은 과학의 기본원리를 이용해 다양한 상황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사회탐구 영역은 교과서의 기본 원리와 개념을 바탕으로 사회현상을 이해하는 능력을 측정하는데 주안점을 둬 대체적으로 어려웠다는 반응 이다.
지난해에 비해 문항수는 36개에서 48개로 늘어난데 비해 시험시간은 1백분에서 1백10분으로 10분밖에 늘지 않은 점을 감안,제한된 시간내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세트 문항」이많이 출제됐다.
사회탐구는 종합적 사고력을 측정하기 위해 주로 3개교과 이상(역사.지리.사회문화.윤리)에 걸친 통합형 문제가 많았다.특히『관동별곡』에서 표현한 지형을 설명한 도표를 찾는 문제가 출제돼 수험생들은 매우 당황했다고 말했다.
◇외국어(영어)영역=간단한 문법이나 어휘실력으로는 풀기 어려운 문제가 대부분이었으며 의사소통을 제대로 할 수 있는지 여부에 중점을 뒀다.지문의 종류와 내용은 예년과 비슷한 경향이었으나 전반적으로 어렵게 출제됐다는 평이다.
입시학원들은 전체적으로 지난해에 비해 1~5점 떨어질 것으로분석했다.
듣기.말하기 문항은 대체로 평이한 문제가 출제돼 수험생들이 크게 어려움을 느끼지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난이도 배열을 앞쪽은 쉽고 뒤쪽으로 갈수록 어렵게 해 수험생입장에서는 시간안배를 따로 하지 않아도 될 수 있었다.문항당 배점은 1점 9문항,1.5점 42문항,2점 4문항으로 차등배점됐다. <정재헌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