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구멍뚫린국가시설>2.정부출연 科技관련 20개 연구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과학기술 관련 정부출연 연구소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을 비롯해 14개 연구소와 부설 6개 연구소등 모두 20개에 이른다. 대학 연구소가 순수 기초과학 분야를 담당하고 민간기업연구소가 수익성에 바탕을 둔 상업기술 연구에 주력하고 있는데 비해 정부출연 연구소는 기간과학 육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수익성보다 국익을 위한 연구와 경제발전에 기반이 되는기초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이들 연구소에 대한 올해의 정부예산 지원은 4천1백52억원.
인원은 현재 박사급 연구원 2천1백12명을 포함,모두 8천2백25명이다.
연구소별 주된 연구분야는 KIST의 경우 미래 원천기술 개발과 신소재 개발을 목표로 ▶휴먼 로봇시스템▶3차원 영상매체▶정밀소재공업▶정보산업용 신기능 소자를 개발중이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는 에너지 절약기술 개발과 대체에너지기술 개발에 초점을 맞춰 ▶도시 에너지종합시스템▶그린빌딩기술▶청정발전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한국기계연구소는▶첨단산업기계류 부품및소재개발▶지능형 생산시스템 개발을 위한 연구활동 을 활발히 벌이고 있다.
또 한국화학연구소는 신농약.신의약 개발에 연구 목표를 두고 고성능 화학소재 개발과 정밀화학 핵심 생산기술을 개발중이며,한국원자력연구소는 ▶방사성 폐기물관리및 관련기술 개발▶원자력발전의 핵심기술 개발등에 힘을 쏟고 있다.
이밖에 표준과학연구원.자원연구소.전기연구소등이 기간과학 육성을 위한 연구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