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필씨가 16일 뉴욕의 유명 공연장인 라디오시티에서 데뷔 40주년 기념 콘서트를 열기에 앞서 14일 맨해튼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욕=남정호 특파원]
노래 인생 40년이라지만 세월은 그의 얼굴을 비켜갔다. 올해 59세라는데 여전히 동안(童顔)이다. 그러나 삶과 대중음악에 대해 이야기할 땐 묵직한 연륜이 느껴졌다. 가수 역정의 끝자락을 말할 때 특히 그랬다. 그는 “대중이 그만뒀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기미가 보이면 기꺼이 그만두겠다”고 잘라 말했다. ‘산정 높이 올라가 굶어서 얼어 죽는 눈 덮인 킬리만자로의 그 표범이고 싶다’는 노랫말 그대로였다.
30여 명의 취재진 중 3분의 1이 일본기자들이었다. 대한해협 너머에서도 여전한 그의 인기가 실감났다. 그는 이들의 질문엔 일본말로 답변했다.
-공연하는 소감은.
“감동과 긴장감이 동시에 든다. 모든 것은 결과가 말해 줄 것이고 기대된다.”
-타이틀을 ‘킬리만자로의 표범’으로 한 까닭은.
“내가 가장 좋아해서가 아니라 의미 있는 곡이라는 생각에서다. 모든 사람이 이 노래를 들으면 자신의 이야기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이 노래엔 성공과 꿈을 위해 가자는 메시지가 담겨 있다. 노래방에서 남자들이 특히 목청껏 이 노래를 부른다. 노래는 내가 불렀지만 그걸 소화해 내는 건 관객이다.”
-한국 대중음악이 발전하려면.
“노래 위주의 그룹이 많이 나와야 한다. 댄스 그룹은 춤을 추느라 립싱크를 할 수밖에 없어 노래가 늘지 않는다. 그러나 그룹은 며칠 밤을 새우면서 연습한다. 그러면서 좋은 싱어와 연주가가 나온다. 또 가수들은 대중을 책임져야 한다. 대중이 젊었을 때 오빠 하면서 따라다니다가, 50세가 돼도 그 가수 노래를 부를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멜로디가 가장 중요하다. (팬들이) 멜로디를 평생 가져갈 수 있게 끌어 줘야 한다.”
-한류의 해외 진출을 어떻게 보나.
“한류는 대중문화에 한 획을 그었다. 엄청난 기획이 있었고 연구도 했을 것이다. 한류가 한때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있을지 모르나 절대 운이 아니다. 그럼에도 과거 홍콩 영화가 유행했다가 어느 날 갑자기 사라진 점을 명심해야 한다. 그런 위험을 막으려면 바탕이 필요하다. 외국 문화를 이해하고 그것과 섞여야 한다.”
-미국에서 성공하려면.
“우선 언어가 확실히 돼야 하고 문화도 확실히 알아야 한다. 한국식으로 독특하다고 되는 게 아니다. 음악이 엄청나게 훌륭하면 모르지만 무작정 공연을 통해 들어가자는 것은 안 된다. 한국의 히트곡이 미국으로 넘어온 뒤 데뷔하는 형식이 돼야지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오는 건 위험하다.”
-50주년, 60주년 콘서트도 기대할 수 있나.
“40주년을 생각하고 노래를 불러온 게 아니다. 하다 보니 여기까지 오게 됐다. 목소리는 변할 수 있지만 노래 목소리는 잘 안 변한다. 멜로디도 있고, 뒤에서 다른 악기들이 받쳐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70세가 된 어떤 가수가 노래하는 걸 본 적이 있는데 너무 안쓰러웠다. 관객은 기립박수를 쳤지만 내가 보기엔 아니었다. 그렇게 될 때까지 노래를 부른다면, 그만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그런 기미가 보이면 대중을 위해 그만두는 게 좋다. 듣기 싫은 노래를 계속 들으면 정말 짜증난다. 옛날 목소리를 기대했다가 잘 올라가지도 않고 힘도 없으면 얼마나 실망하겠느냐. 어떤 의미에선 배신이다. 어느 정도면 안 되겠다는 걸 나는 안다. 그때가 되면 기꺼이 그만두겠다.”
-은퇴 후엔.
“평생 음악을 하고 살았기 때문에 대충 할 일이 계획돼 있다. 음반 기획과 감독을 해왔고 무대 및 뮤지컬 연출 등도 하고 싶다. 아마 그런 쪽 일을 할 것이다.”
뉴욕=남정호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