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산 케이블카 설치 찬.반논쟁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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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9면

도봉산의 케이블카설치문제로 논란을 빚고 있는 북한산국립공원의생태계보전문제가 시민단체와 정부.자치단체사이에 뜨거운 쟁점이 되고 있다.
「국립공원을 지키는 시민의 모임」(대표 이경재시립대교수)은 26일 오후2시 수유동 아카데미하우스에서 「북한산국립공원보전과개발에 관한 갈등해소방안」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정부와 도봉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북한산개발계획에 대한 전면 수정을 촉구했다. 현재 생태계보전 문제로 쟁점이 되고 있는 북한산개발계획은▶송추.북한산성등에 민속시장.스포츠센터등이 들어서는 6개 집단시설지구▶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북한산 관통▶송전탑건설등이다.
이와관련,도봉구는 지역발전을 위해 도봉산집단시설지구의 면적을3만5천여평에서 8만5천평으로 늘리고 도봉산~만장봉간 2.8㎞구간에 케이블카를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이에대해 일부 시민단체는 『국립공원에 도로가 뚫리고 케이블카가 건설될 경우 생태계가 훼손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날 주제발표를 한 이경재교수는 『자연공원법상 국립공원은 자연생태계와 자연풍경을 보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며 『북한산의지리적 여건상 개발이 불가피할 경우 국립공원이라는 점을 감안,환경보전형 개발을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교수는 『집단시설지구가 많이 들어설 경우 등산객등이 많이 몰려 생태계 파괴가 가속화할 우려가 있어 사람이 많이 몰리는 개발은 최소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일산~퇴계원간 외곽순환고속도로의 경우 생태계보전을 위해 고양시효자동에서 서울도봉역까지 8㎞구간에 대해 터널공법으로 시공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 도로는 북한산터널(2.9㎞)과 우이동터널(1.2㎞)구간만터널로 계획돼 있으며 나머지 구간은 산을 깎아 도로를 개설할 계획이어서 논란을 빚고 있다.
그러나 한국토지공사측은 『이같은 환경보전형 개발은 비용이 많이 든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또 도봉산에 케이블카 설치를 추진하고 있는 도봉구측은 이같은 시민단체의 주장에 대해 『케이블카를 설치할 경우 등산객들의 출입을 막아 오히려 생태계를 효율적으로 보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양선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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