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건강백과>알레르기-자연 요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꽃가루나 음식물에 의해 알레르기반응이 나타나는 시기는 빠르게는 즉시에서부터 늦게는 3~4일후까지 다양하다.
대개 기침이나 콧물은 1시간이내,두드러기나 발진은 6~12시간,구강궤양이나 관절통은 2,3일후에 나타나기도 한다.
음식물에 의한 알레르기를 치료하기 위한 자연요법으로 미국을 비롯한 서구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있는 것이 고춧가루요법이다.
방법도 간단하다.고춧가루를 곱게 빻아 상비해놓고 샐러드를 비롯,각종 수프 등 음식물에 먹을 수 있을 만큼만 조금씩 뿌려 먹는 것이다.
이미 입증된 효과도 아주 다양해 기침.콧물은 물론 중증의 천식환자가 완치됐다는 사례까지 보고되고 있다.
고추를 먹지 않는 민족에게서 이런 효과가 더욱 큰 것을 보면상대적으로 고추를 먹는 우리민족에게는 그만큼 알레르기환자 발생률이 적다는 의미가 된다.
음식물에 의한 과민반응이 나타나기 시작할 때 간단히 시행하면효과볼 수 있는 자연요법으로 합곡혈(合谷穴.그림)누르기가 있다. 합곡혈은 한방에서도 두통.치통.이명.구안와사(입과 눈이 한쪽으로 쏠리는 병)등 응급상황이 발생했을때 가장 먼저 다스려야하는 중요한 곳이다.
엄지 손가락으로 다른 손의 합곡혈점을 서서히 눌러주는데 손바닥쪽으로 수직방향이 아니고 손바닥의 새끼손가락 쪽으로 검지손가락 뼈를 감아 내려가듯이 눌러줘야 한다.
서서히 눌러서 통증을 견딜 수 있을 만큼 강도를 유지하면서 심호흡을 병행한다.시간은 최소한 2분 이상.
김인곤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