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화제의책>"뮤직비디오 어떻게 읽을것인가" 앤 카플란著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젊은이들이 많이 모이는 카페나 쇼핑센터 등에서 이제는 빼놓을수 없을 정도로 영상문화의 한자리를 당당하게 차지한 뮤직비디오의 생산과 소비과정을 분석한 대중문화 비평서.논의의 대상은 24시간 쉴새없이 미국 전역에 위성을 통해 록 뮤 직 비디오를 뱉어내는 음악유선방송 MTV다.저자는 기존의 영화에선 관객들이주인공과 자신을 동일하게 생각하며 일시적 환영에 빠지는 반면 뮤직비디오는 광고의 형식과 결합되면서 시청자들의 분열된 자아를이용,관객을 소비구조속으로 몰고가 고 있다고 비판한다.〈한나래.채규진 등 옮김.2백56쪽.8천5백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