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리 대학 지원전략 이렇게 - 영산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총원의 75% 수시서 결판
수능 우수자 정시 나군 도전을


영산대는 전체 모집인원의 75%를 수시모집에서 선발한다. 수시 2학기의 호텔경영학과·항공여행학과는 지난해와 달리 면접고사가 추가된다. 로스쿨에 진학할 인재를 키우기 위해 철학·경제학·정치학 등의 과목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한 별도 모집단위를 신설해 수시2학기·정시에 선발할 계획이다. 정시 나군은 100% 수능성적으로 선발한다. 영산대 선우 건 입학처장과의 일문일답.


- 2009학년도 영산대 입학전형 특징은.
“2009학년도 입시에서 영산대는 수시 1·2모집, 정시 가·나·다군으로 분할 모집한다. 모집인원의 75%를 수시모집에서 선발한다. 수시모집에서는 실기와 면접 고사 반영비율을 확대해 선발한다.”
- 지난해와 달라진 점은.
“로스쿨 진학 등 고급 인재 육성을 위해 철학·경제학·정치학 등 핵심과목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한 별도 모집단위를 신설해 수시 2학기·정시에 선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할 예정이다. 수시 2학기의 경우 호텔경영학과·항공여행학과는 지난해와 달리 면접고사가 추가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정시 가·다군의 경우 수능반영비율이 상향 조정됐다. 정시 나군의 내신전형은 수능전형으로 변경된다. ”
- 신설된 전형은.
“수시 1학기에 실기중점전형이, 수시 2학기에는 해외유학생 및 외국어능력우수자전형, 사회기여(배려)대상자전형, 기회균형선발전형(정원외), 정시모집에는 다군에 실기중점전형이 신설됐다.”
- 면접을 하는 전형은.
“수시 1학기에는 체육재능보유자전형, 수시 2학기에는 일반고전형과 전문고전형(호텔경영학과, 항공여행학과), 특수재능보유자전형, 자매결연고출신자전형, 체육특기생전형, 해외유학생 및 외국어능력우수자전형에서 면접을 한다. 특별히 해외유학생 및 외국어능력우수자전형은 영어면접을 한다.”
- 면접고사는 어떻게 준비하면 되나.
“지원 동기, 전공에 대한 이해, 논리적 표현을 주로 평가한다. 15∼20분 정도로 질의응답식으로 진행된다. 수학능력과 면학의지를 보기 때문에 답변 때 면접관의 시선을 응시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자신감 있게 말해야 한다.”
- 학생부 반영방법은.
“학생부 반영과목은 수시·정시모집 동일하다. 전 과목(예체능 포함)을 반영한다. 이수단위 및 석차등급을 반영한다. 모집시기별로 학년별 반영비율이 다르다. 수시 1학기는 1학년 35%와 2학년 65%, 수시 2학기는 1학년 20%와 2학년 40%, 3학년(1학기)은 40%, 정시모집은 1학년 20%와 2학년 40%, 3학년 40%를 반영한다.”
- 수능 반영방법은.
“언어, 외국어,수리(가·나), 탐구영역 4개 중 성적이 우수한 3개 영역을 반영한다. 탐구영역을 선택할 경우 성적이 우수한 2과목을 반영한다.”
- 정시모집에서 수능성적 100%만으로 선발하는 전형은.
“정시 나군이 수능성적 100%만으로 선발한다. 학생부 성적보다 수능성적이 우수한 학생이 지원해 볼만하다.”
- 실기고사는 어떤 과목이 있나.
“수시 1학기 실기고사의 경우 실기중점전형(미용예술학과)에서만 한다. 실기과목은 메이컵과 헤어 중 하나를 선택한다. 정시모집 실기고사는 정시 다군 실기중점전형에서 연기뮤지컬학과의 경우 실기과목을 자유연기와 특기 중 하나를 선택한다. 시각영상디자인학과 및 실내디자인학과의 경우 석고소묘 또는 발상과 표현 중 하나를 선택해 실시한다. 정시 다군 실기중점전형은 학생부 20%· 수능 20% ·실기 60%로 실기반영비율이 높다.”
- 부산·양산 캠퍼스의 차이는.
“지식·문화가 중심인 21세기에 지식기반서비스 산업은 거부할 수 없는 흐름이다. 지식기반서비스산업으로는 법률·행정·영화·영상·패션·디자인·IT·게임콘텐츠·부동산·금융·국제무역·컨벤션·호텔관광 등이 대표적인 분야다. 영산대에 개설된 38개의 전공이 이런 지식기반서비스 산업과 일치한다. 양산캠퍼스는‘로(Law)&비즈니스’분야의 특성화를 목표로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핵심인 법률·행정, 부동산·금융, 해운항만·국제무역, IT·건축 부문 등을 개설하고 있다. 부산캠퍼스는 관광·문화서비스 분야의 특성화를 목표로 호텔관광·외국어·CT(Culture Technology)부문 등을 개설하고 있다.”
- 영산대를 지원하려는 학생들에게 강조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영산대는 3개 분야에 10개 학과가 참여하는 누리사업·공학교육혁신사업·RIS사업·글로벌무역인력양성사업 등을 통해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영산대만의 독특한 YCMP(Youngsan Career Map Program) 취업프로그램을 운영해 높은 취업률과 질적으로 우수한 취업 성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문사회 핵심교양을 강화해 학생들의 기초 역량을 키우려 한다. 학생들의 글로벌 능력을 기르기 위한 유럽배낭여행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 미국·중국·인도네시아·베트남 등의 명문 대학과 복수학위제를 운영하고 있다.”

프리미엄 김관종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