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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담>세계화교육과 대학 개혁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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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3면

미래사회에서 대학의 역할과 기능은 어떻게 달라지며 급변하는 첨단 정보화사회에서 대학이 제구실을 다하려면 어떤 대응책을 마련해야 할까.국내 대학들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개혁의진통을 앓고 있는 가운데 마침 세계화.정보화에 초점을 맞춘 대학발전 정책들을 하나하나 구체화하고 있는 미국 스탠퍼드대 게하드 캐스퍼 총장이 한국동문회(회장 玄在賢 동양그룹회장)의 초청으로 서울에 왔다.연세대 송자(宋梓)총장이 캐스퍼 총장과 함께대학이 나아갈 길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편집자註] ▶송자(宋梓)총장=최근 모든 분야에서 주요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세계화는 대학사회에서도 커다란 관심사가 되고 있습니다.미국 주요대학의 세계화와 관련 움직임들은 어떻습니까. ▶캐스퍼 총장=세계화시대에 대학이 그 사회만의 역사.사회등을 가르칠 수는 없습니다.다른 사회와 문화에 대한 넓은 이해와 다양한 사고에 대해 알게 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이제는전통적으로 한 특정분야 연구에서 탈피하고 연구영역이 더 넓어지는 경향입니다.
21세기가 오기전 학생들은 통신망을 통해 전세계 어느 곳에서나 연구가 가능해질 것입니다.아마 앞으로 학교 도서관의 장서수보다 얼마나 많은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할 수 있느냐가 더 중요한지표가 될 것입니다.
▶宋=스탠퍼드에 한국학 프로그램의 개설 의미는 무엇인가요.
▶캐스퍼=한국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특히 통일후에는 더욱 중요한 위치가 될 것입니다.스탠퍼드에는 중국.일본학 연구프로그램이 발전돼 있습니다.한국학 연구는 이런 중국.일본학 연구와 함께 동양학연구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입니다.
▶宋=한국 대학은 4분의 3이 사립대입니다.스탠퍼드대는 종합사립대학으로 많은 한국사립대들에도 모델이 될 것 같습니다.스탠퍼드가 공립대와 다르게 하는 점은 무엇입니까.
▶캐스퍼=종합사립대가 갖는 이점은 여러 관련분야를 함께 연구할수 있다는 점입니다.또한 교수.학생.동창들 모두가 경영자적 의식으로 꾸려나가고 있습니다.전체연구비의 31%만이 연방정부의연구지원비고 나머지는 모두 자체적으로 ■■■■■■■■貞ʼn株■■躁■■■貞■■鉅あ■■■楓■■■株■■造■■■■斬 ▶캐스퍼=행정비.인건비등 모든 분야에서 경비 절감을 했습니다.예산편성과정을 바꾸고,치과대학을 폐쇄하는등 대대적인 재정비 작업을 벌였습니다.물론 일부 교수들의 반대등 어려움도 있었으나교수들이 예산편성과정에 참여해 대학재정의 한계를 알게되고 책임도 느껴 매우 협력적으로 진행됐습니다.
▶宋=총장께서는 모금활동에 시간을 얼마나 쓰시는지요.
▶캐스퍼=업무시간의 약 30%를 모금활동에 씁니다.그러나 아시다시피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교육과정문제에 더 많은 시간과 신경을 씁니다.첨단기술시대가 도래할 때 캠퍼스를 중심으로 하는 대학의 앞날이 어떻게 될지 우려됩니다.먼 훗 날에 대비하는 대학교육을 지금부터 준비해야 합니다.
▶宋=연구중심대학으로서 어떻게 학부교육과 대학원교육간의 균형을 유지하고 있습니까.
▶캐스퍼=스탠퍼드는 50%가 대학원생,50%가 학부생입니다.
학부생중에는 대학원코스에도 참여하는등 대학원생들로부터 많이 배울수 있습니다.일반교육과 전문교육은 전혀 별개의 것이 아닙니다. ▶宋=스탠퍼드대는 산학협동이 매우 활발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대학과 기업이 유기적으로 상부상조하는 것은 쌍방 모두에 큰 도움이 될텐데,그 중요성을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어떻습니까. ▶캐스퍼=우선 기업으로서는 최첨단의 정보와 연구성과들을 십분 활용할수 있지요.대학은 미래지향적인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들을 제공하는데 더없이 좋은 기관이니까요.스탠퍼드대 연구진과 실리콘밸리의 기업 연구진들의 공동연구는 매우 이 상적인 산학협동의 표본이라 할수 있습니다.사실상 교육의 덕을 가장많이 보는 것은 바로 기업들이니 교육발전을 위한 재정지원도 아끼면 안됩니다.
▶宋=한국의 대기업들이 그 얘기에 특히 귀기울여줬으면 좋겠군요.(웃음) 대학의 개혁과 발전 방향을 고려할때 신입생 선발방식도 변해야 하지 않을까요.
▶캐스퍼=수많은 지원자들 가운데 고교성적과 SAT점수만 가지고 신입생을 가려내는 것은 매우 부적절합니다.미래지도자로서의 잠재력과 가능성도 세심하게 따져볼수 있도록 융통성있는 제도가 필요합니다.
▶宋=스탠퍼드대에 3년 졸업제도를 도입하게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캐스퍼=지난 수십년간 대학의 학부과정이 4년제였지만 일부 학생들에게는 그것이 불필요한 시간낭비일 수도 있습니다.이번가을학기부터 3년졸업이 가능토록 공식화했지만 사실 그 이전부터전교생의 1.5%정도는 3년만에 졸업했거든요.
▶宋=미래형 대학교육의 특징은 무엇일까요.교육개혁에 나선 한국 대학들이 참고할만한 기본방향을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캐스퍼=창의성.개방성.융통성이 전제돼야 합니다.인류사회에 뭔가 기여할수 있는 젊은이들이 여러 분야에서 최대한 도전할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기 위한 노력을 대학은 아끼지 말아야 할것입니다. 정리=김경희.강양원 기자 ▶1937년 독일 함부르크 출생 ▶61년 독일 프라이부르크대 법학 전공후 국가시험 합격 ▶62년 예일대에서 법학석사 ▶64년 프라이부르크대 법학박사(국제법) 버클리대 정치학과 조교수 ▶66년 이후 시카고대 법학과 교수,법과대학장,기획실장 ▶92년 스탠퍼드대 총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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