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학이 뜬다] 7. 현대의학 - 대체의학, 통합해 발전할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22면

"보완의학(complementary medicine)은 현대의학과 힘을 합해 환자의 치유를 돕습니다. 예를 들면 수술을 받은 환자의 불편.통증을 덜어주기 위해 아로마테라피(보완의학)를 활용하는 것이지요. 반면 대체의학(alternative medicine)은 용어 그대로 현대의학을 완전히 대신하는 의학입니다. 암환자에게 기존의 항암제.수술.방사선 치료(현대의학)를 시도하지 않고, 항암식품 등 식사요법(대체의학)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이 여기 속합니다."

NCCAM의 리처드 나힌 박사는 보완.대체의학(CAM)을 모두 표방하는 것은 "둘의 의미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는 미래 의학은 "주류인 현대의학과 과학적으로 안전성.효능이 입증된 CAM이 결합된 통합의학(integrative medicine)으로 발전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음은 나힌 박사와의 일문일답.

-미국에선 어떤 종류의 CAM이 인기를 얻고 있나.

"미국의 3대 CAM은 영적 치료(14%).허브요법(10%).카이로프랙틱(8%)이다. 건강보조식품을 구입하고 명상.마사지.요가 등 심신 이완법을 배우는 데도 미국인들은 많은 비용을 지출한다."

-미국에서 CAM의 미래를 예상한다면.

"정부 조사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29 ~ 42%가 이미 자신의 질병 치료에 CAM을 활용하고 있다. 성별로는 여성,나이론 35 ~ 54세가 주고객이다. 1997년 한해 동안 미국인이 270억달러를 CAM 치료비로 썼으며 해마다 증가 추세다."

-미국인은 대개 어떤 질병 치료에 CAM의 도움을 청하나.

"관절염.두통.알레르기.요통.피로 등이 5대 CAM 질환이다."

-CAM의 가장 큰 약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과학적으로 입증된 사실이 적다는 것이다. 이것이 NCCAM의 설립 목적이다."

나힌 보완의학 전문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