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역할 못하는 중고차시장 대형화.현대화 시급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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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30면

자동차 보급대수가 8백만대를 넘어서 선진국으로 발돋움하고 있으나 중고차 시장은 전근대적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대책이 시급하다.
자동차매매사업 조합연합회에 따르면 작년 93만9천건의 중고차거래중 중고차 매매업자를 통해 이뤄진 사업자 거래는 24만7천건으로 26.3%를 차지하는데 그쳤다.
91년만 해도 전체 중고차 거래대수의 절반 가량을 차지했던 사업자 거래 비중은 매년 급격히 줄어들고 있는 추세여서 중고차시장 기능에 문제가 있음을 보여준다.
이와 관련,업계는 중고차 거래의 신뢰성과 편의성을 도모하기 위해 경매장 건립 추진.거래 전산화.할부금융 제도 도입등 현대적인 판매체제를 갖추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중고차 매매업체 대부분이 영세업자이다 보니 객관적인 가격 산정과 무상 수리 보증등을 해주는 선진국의 앞선 중고차 거래 관행을 따라가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93년 중고차 사업 허가를 받았다가 업계의 반발에 밀려 포기한바 있는 현대자동차써비스 관계자는 『수출 중고차의 상당수가 제대로 정비도 안한채 실려나가 국산차의 이미지를 손상시키고 있다』며 『새차 판매를 위해서도 자동차 회사가 나서 중고차의 품질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정부도 이같은 중고차 시장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그동안 허가제로 묶여 있던 중고차 사업을 등록제로 바꾸기로 하고 자동차관리법 개정 법안을 국회에 상정중이다.
건설교통부가 상정한 이 법안이 이번 정기국회를 통과해 10개월간의 유예기간을 거쳐 시행에 들어가게 되면 중고차 사업 참여가 사실상 자유화됨으로써 대기업도 중고차 사업에 나서게될 것으로 보인다.
건교부 관계자는 『등록제 전환은 중고차 사업자간의 경쟁을 유발해 소비자들에 대한 서비스 개선이 활발히 이뤄지는 계기가 될것』이라고 전망했다.
〈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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