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로기쁨찾자>7월 한달 범죄예방 한마음운동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中央日報와 KBS가 공동으로 7월 한달동안 범죄예방 한마음운동을 펼친다.
이는 90년부터 매년 中央日報와 법무부가 함께 시상해온「보호선도대상」과 전국갱생보호위원중앙회 주최「전국갱생보호대회」가 통합된 범국민 차원의 범죄예방운동이다.온 국민이 범죄예방및 범죄자 갱생에 나서는 것만이「범죄없는 사회」를 이루는 지름길이라는인식에서 보호선도 분야에 종사하는 자원봉사자들의 역량을 결집,전국적인 범죄예방운동으로 확산시키기 위해서다.
법무부도 7월 한달을 준법의 달(가칭)로 정해 전국의 모든 준법행사들을집중 개최할 방침이다.
◇범죄예방 자원봉사 한마음대회=3일 세종문화회관 대강당에서 개최될 이 대회에는 검찰 소년선도위원.갱생보호위원.보호선도위원.소년원생지도위원등 분야별로 활동해 왔던 민간자원봉사자 2만5천여명이 범죄예방 자원봉사자 협의회를 발족,한마음 운동의 출범을 선언한다.
또 안우만(安又萬)법무부장관,김도언(金道彦)검찰총장,홍석현(洪錫炫)中央日報사장,홍두표(洪斗杓)KBS사장및 각계 단체장등이참석해 정부 포상자및 보호선도대상자들을 시상하는 한편 한마음운동의 출범을 격려할 예정이다.
◇소년원및 소년분류심사원=7월 한달을 도덕성회복 기반조성의 달로 설정해 1인1선행운동을 추진하고 선행사례 발표회를 갖는 한편 전통윤리.생활예절 특별강좌를 개설한다.
이밖에 전국 11개 소년원의 사회복귀예정자들은 문화재및 유적보호와 시설물보수및 간병.방역활동,장애자.노약자돕기,청소.교통질서 캠페인등 사회봉사활동을 하는 「작은 나눔,큰사랑 운동」을벌인다. ◇보호선도위원및 소년선도.갱생보호위원=전국 20여 보호관찰소.지소와 5천8백여명의 보호선도위원들은 범죄추방및 예방캠페인과 범죄예방 자원봉사자대회외에 지역별로 특색있는 행사를 갖는다. 청주보호관찰소는 대학생들과 보호관찰대상자들간 결연식에이어 레크리에이션 시간을 준비했고,대구보호관찰소는 보호관찰대상자 50명의 야영훈련과 보호선도위원 6백여명의 실무연수를 실시한다. 검찰 소년선도위원 5천여명은 12개 시.도연합회별로 범죄예방 한마음대회와 범죄추방 캠페인을 열고 청소년상담실을 상설운영하는 한편 학업중단 청소년의 복학알선과 자녀 안심하고 학교보내기 운동.사랑의 편지및 일기쓰기운동을 전개한다.
또 갱생보호회원 6천여명은 대전 갱생보호회가 숙식피보호자 30명의 천안독립기념관 방문계획을 마련한 것을 비롯,지부별로 갱생성공사례집 발간과 범죄추방캠페인.갱생보호대회를 펼치며 한마음운동에 참가한다.
〈李相列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