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교실>엔진과열과 냉각수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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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31면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장거리 여행계획이 있는 운전자들은 필히냉각수를 점검해 여행도중 낭패보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주행중엔진이 과열돼 온도계기가 고온(적색부분)을 가리키는 경우 그 원인이 여러가지가 있으나 냉각수 부족에서 오는 것이 대부분이다. 엔진이 과열됐을 경우 일단 차를 복잡하지 않은 곳으로 옮기고 시동을 끈 다음 점검해야한다.
엔진 보닛을 열어 엔진실로 바람이 잘 통하도록 하고 냉각수의양을 먼저 점검한다.냉각수 부족시 냉각수를 보충하기 위해 라디에이터 캡 또는 냉각수 보조 탱크캡을 열어야 한다.
〈사진참조〉 그러나 엔진이 과열돼 있어 냉각계통에 큰 압력이걸려있으므로 그냥 열 경우 분출되는 뜨거운 냉각수에 의해 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캡을 여는 요령은 먼저 두꺼운 천으로 캡을 덮은후 시계바늘 반대 방향으로 살짝 돌려 냉각계통의 압력을 완전히 제거한후 캡을 연다.냉각수 보충은 수돗물을 사용해야 하며 시냇물이나 우물물은 불순물이 많아 라디에이터가 막히거나 알루미늄 합금재질의 라디에이터가 녹슬게 된다.
일반적으로 냉각수는 녹색의 사계절용을 사용한다.
겨울철에는 엔진냉각장치의 냉각수가 동결되지 않는 부동액 기능이 있고 또한 라디에이터 및 관련부품의 부식을 방지하는 기능도있다. 냉각수의 양은 보조탱크에 표시돼 있는 「COLD」표시선보다 약간 위를 유지하면된다.계속해 수돗물만 보충하는 경우 냉각수의 농도가 희석되므로 보충때는 사계절용 냉각수를 반반씩 주입해 사용한다.
姜貴福 〈대우자동차 정비교육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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