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미소’ 원하십니까?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53호 34면

컬러 팔레트가 살아 움직이는 듯한 평면 HDTV로 연예인이나 아나운서들의 얼굴을 보면서 새삼 느끼는 게 있다. 웃으면 드러나는 치아는 조각처럼 가지런하고 눈부시게 하얀데 어쩐지 화사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컨베이어벨트에서 찍어내는 통조림처럼 인위적이고 한결같은 표정도 문제지만 치아 미백과 교정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는 2% 부족한 이유가 분명 있다.

“가장 이상적인 치아는 가로 대 세로의 비율이 4대5를 이루고 수직 기준선에서 앞으로 2~3도 나와 있는 것입니다.” 이신정 치과 교정 전문의에 따르면 입 안에도 미의 기준이 있는데 아이보리 색을 띤 네모 모양의 치아와 선홍색 잇몸이 그것이다.

앞니의 경우는 가로 7~8㎜, 세로 4~5㎜ 정도로 다른 치아와 비교해 너무 크지 않아야 한다. 이 공식대로라면 완벽한 치아를 갖기 위한 과정은 꽤나 복잡할 것 같지만 의외로 방법은 간단하다. 앞니 성형술과 잇몸 성형술이 그 해답. 몇 년씩 걸리는 교정과 달리 이 같은 치아 성형은 며칠 만에 변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근 더욱 각광받고 있다.

아름다운 미소의 핵심! 앞니 성형
가볍게 미소를 지을 때 윗니는 2㎜ 정도, 활짝 웃을 때는 앞니와 송곳니 그리고 그 다음 치아인 소구치까지 보이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결국 ‘미소’의 핵심은 앞니다. “앞니 성형 고객이 전체 치과 환자의 20~30%를 차지합니다. 여성은 물론 최근에는 20대 남성 고객도 늘고 있죠.” F치과 관계자의 말처럼 여성과 남성 모두 가지런하고 반듯한 앞니에 열광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앞니 성형은 치아의 표면을 깎은 뒤 손톱처럼 얇은 세라믹 보철을 끼우는 시술로, 일명 ‘라미네이트 시술’로 알려져 있다. 할리우드 스타를 비롯해 국내 연예인 및 아나운서들의 이른바 ‘명품 미소’를 만들어준 바로 그 방법이다.

“라미네이트는 도자기 같은 재질을 치아 표면에 붙인 것으로서 깨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5~10년에 한 번씩 교체해 줘야 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과도하게 치아를 깎아내면 중장년에는 임플란트 시술 신세를 지게 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 후 시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아요.

” 치과 전문의는 라미네이트가 붙는 데 3일 정도 걸리므로 이 기간에는 뜨겁거나 단단한 음식을 피하고 이쑤시개보다는 치실을 사용하며, 커피나 홍차 같은 색소 있는 음료는 피할 것을 권한다.

분홍빛 반달을 만들어라! 잇몸 성형
얼굴이 긴데 치아가 짧다면 치아 성형보다는 잇몸 성형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치아 전체를 길게 늘일 수 없으니 아예 웃을 때 보이는 잇몸의 색상을 예쁘게 만들거나 치아를 덮고 있는 잇몸의 일부를 절제해 잇몸을 덜 보이게 만드는 방법이다. 잇몸 성형은 크게 잇몸 박피술과 잇몸 라인 성형술로 나눌 수 있다.

박피술은 말 그대로 잇몸 표피를 삭제해 잇몸의 색깔을 분홍빛으로 만들어 주는 시술이다. 피부의 기미나 주근깨 등을 제거하는 원리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잇몸 역시 멜라닌 색소 침착이 쉽게 재발되기 때문에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한편 잇몸 노출이 심한 경우, 또는 잇몸 때문에 치아가 비대칭으로 보이는 경우에는 잇몸 라인 성형으로 고민 해결이 가능하다. 치아 위 잇몸 선을 반달 모양으로 만들어 주는 시술로 잇몸 선을 가지런하게 정리해 주기 때문에 치아가 한결 고르게 보이는 효과가 있다.

최근 인기가 좋은 물방울 레이저 잇몸 성형 시술은 잇몸 절개, 뼈 삭제, 절개 후 봉합 등의 복잡한 과정이 없기 때문에 쉽고 편한 것이 특징이다. 시술 후 부기와 통증도 거의 없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도 무리가 없다.

수술 시간은 10~20분 정도. 잇몸이 치아를 유독 많이 덮고 있으면 잇몸 절제술을, 반대로 잇몸이 거의 없어 치아가 길어 보인다면 잇몸 이식술을 병행하기도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