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철언 전 장관 ‘170억 소송’ 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0면

 노태우 전 대통령의 처고종사촌으로 6공 당시 체육부 장관을 지낸 박철언(66·사진)씨가 자신과 친인척 등의 돈 170여억원을 횡령했다며 서울 H대 무용과 여교수 K씨(47)를 고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3일 경기도 분당경찰서와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따르면 박 전 장관의 손아래 처남 현모씨는 지난해 4월 “K교수가 내 돈 16억원을 횡령했다”며 경찰에 고소장을 냈다. 현씨는 소장에서 “K교수가 매형인 박 전 장관으로부터 위탁받아 관리해 오던 170여억원을 횡령했으며 이 중 16억원은 내 돈”이라고 주장했다.

같은 해 7월에는 박 전 장관도 K교수를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고소했다. 이후 박 전 장관과 부인 현경자 전 의원, 박 전 장관의 어머니를 포함한 친척 등 모두 8명이 K교수와 모 은행 여직원, 박 전 장관의 고교 동창 서모씨 등 6명을 다섯 차례에 걸쳐 고소했다.

박 전 장관은 문제의 자금을 처남 현씨→고교 동창 서모씨→여교수 K씨 순서로 맡겼기 때문에 이들 모두가 고소 대상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장관은 1998년 여름 B교수의 소개로 H대 무용과 조교수이던 K씨를 만났으며, 나중에 통장 관리를 맡긴 것으로 전해졌다.

K교수는 2001년부터 2006년까지 이를 보관했다. 박 전 장관이 K교수에게 맡긴 통장은 50개가량으로 실명이 아닌 통장이 상당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장관 측은 “K씨가 이 통장들을 위조해 현금을 빼냈고 은행 관계자도 가담한 것 같다”고 주장했다.

본지는 반론을 듣기 위해 K교수와 박 전 장관의 처남 현모씨에게 여러 차례 연락을 했지만 접촉이 이뤄지지 않았다.

분당 경찰서 관계자는 “고소인과 피고소인 조사를 끝내고 계좌 추적을 하고 있다”며 “조만간 고소인과 피고소인 간의 대질신문을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확한 고소 내용은 고소인 측의 요구에 따라 공개할 수 없으며 문제의 자금이 어떻게 조성된 것인지는 현재로선 수사 대상이 아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 전 장관은 “87년 설립한 국방정책연구소를 한국복지통일연구소로 바꿨고, 이걸 재단으로 설립하기 위해 관리해 오던 기금을 횡령당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내가 은행 출입을 못 하니까 연구소 실무자들이 은행에 가서 계좌를 개설해 관리해 왔다”고 설명했다.

또 “2006년 7월 재단을 설립하기 위해 돈을 찾으러 갔더니 도장·통장은 다 연구소 것이 맞는데 (K씨가) 관련 서류를 위·변조해 돈을 다 찾아간 것을 발견했다. 대부분이 깡통통장이었다. 몽땅 털린 것이다”라고 말했다. 

특별취재팀

◇박철언=검사 생활을 하다가 전두환 전 대통령 시절 청와대 정무비서관을 시작으로 안기부장 특보를 거쳐 노태우 전 대통령 때 대통령 정책보좌관-정무장관-체육청소년부 장관을 지낸 6공화국의 실세 정치인. 노 전 대통령이 외사촌 자형이다. 6공화국 당시 북방 정책을 입안했으며, 대북 밀사로 북한을 방문해 김일성 주석과 허담 비서 등을 직접 만났다.

[J-Hot] 한국 고속철도, 11년전 망신 中서 '설욕'

[J-Hot] 4년간 5명에 성폭행당한 여중생 "성형하고 싶어" 눈물

[J-Hot] 김장수국방 퇴임전 경고 "북한 도발 가능성 커…한다면 서해 쪽"

[J-Hot] 윤여준 "昌이 '제정신이냐' 소리지르기도…"

[J-Hot] 이어령,서울대 입학식서 "떴다떴다 비행기"

[J-Hot] 인터폴 사무총장 "한국 경찰 사이버 수사능력 대단"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