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품탐방기>보험가입자 할인서비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3면

한국재(韓國財)씨가 이사하기 위해 이삿짐 센터를 알아보고 있는데 한달전 암보험에 가입한 A보험사의 보험설계사인 金모씨가 찾아왔다.
韓씨의 말을 들은 金씨는 『전문 이사대행업체인 B사를 이용하면 이사비용의 20%를 할인받을 수 있다 』며 조언(助言)해 줬다. 귀가 번쩍 뜨인 韓씨가 『무슨 말이냐』고 묻자 金씨는 『B사는 우리 회사와 특약을 맺고 있어 보험에 가입한 고객에게는 20% 싸게 해 준다』고 설명했다.
『보험에 가입한지 겨우 한달 밖에 안됐는데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느냐』고 걱정스럽게 물었더니 金씨는 『가입 기간에 관계없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자세한 이용 방법을 물었더니 金씨는 자신도 구체적으로는 모른다며 안내전화번호를 알려줬다.
韓씨는 金씨가 가르쳐준 번호로 전화를 걸어 이사대행 서비스에관해 물었더니 전화를 받은 직원은 친절히 응답해줬다.
『먼저 B사에 전화를 걸어 신청한 뒤 이사 비용이 얼마나 되는지 견적을 받으십시오.그리고 나서 사시는 동네에 있는 우리 회사 영업소에 가서 쿠퐁을 받아 B사에 내면 이사비용의 20%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라는 것이었다.
韓씨가 고맙다고 대답하자 이 직원은 『댁에 혹시 결혼을 앞둔자녀가 있습니까』하고 물어 왔다.
올 가을에 아들을 결혼시킬 계획인 韓씨가 『그렇다』고 답하자직원은 다시 『우리 회사와 계약한 전문 결혼준비 대행업체인 C사를 이용하면 혼수품을 시중가격보다 15% 싸게 살 수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결혼식장이나 신혼여행 예약 서비스를 대행해 줄 뿐만 아니라 결혼에 관한 각종 상담 서비스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보험 가입자들은 장례비용 할인서비스 그리고 컴퓨터를싸게 살 수 있다는 정보도 함께 전해줬다.
장례를 치를 경우 A사와 계약한 D사를 이용하면 장지(葬地)를 구하는 것부터 장례준비등 모든 장례서비스를 15% 할인받을수 있으며,역시 제휴업체인 E컴퓨터사 대리점에 가면 20% 싸게 살 수 있다는 것 등이었다.
韓씨는 전화를 끊고 金씨에게 『모든 보험사가 이런 서비스를 하느냐』고 물었더니 金씨는 『아직 대형 보험사들만 하고 있고 할인율이나 서비스 종류도 회사별로 다소 차이가 있다』고 덧붙였다. 吳泳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