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화제작기행><저자는말한다>"리엔지니어링 혁명"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1면

리엔지니어링이란 기업의 근본적인 체질개선을 위해 기업 공정을획기적으로 다시 디자인하는 것을 말한다.과거에야 어찌되었든 그것을 완전히 무시하고 백지상태에서 다시 시작한다는 자세로 개선을 추구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이 리엔지니어링을 다운사이징과 혼동하는데 그것은 근본적으로 다르다.다운사이징은 기본적으로 일의 공정을 현재대로 유지하면서 근로자를 감축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리엔지니어링은 작업 공정을 세밀히 검토해 필요없는 부분을 폐지하는 것이다.그러다보면 근로자수가 적어질 수도 있지만필연적으로 감원을 수반하는 것은 아니다.
미국의 경우 리엔지니어링의 역사는 15년이나 된다.이제 유아기와 아동기를 벗어났다고 할 수 있지만 아직도 갈길이 멀다.리엔지니어링 혁명을 획기적으로 치러냈다는 기업들도 겨우 구각에서깨어난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이들도 급변하는 세 계환경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언제나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 자세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절감하고 있다.
기업이 적자에 허덕이거나 고객만족도가 급격히 떨어지고 동일 업종에 비해 경쟁력이 뒤질때는 리엔지니어링의 필요성을 느끼기 쉽다.그러나 굳이 이런 곤경에 처하지 않더라도 스스로 문제를 만들면서 업계에서 선두를 고수하고자 할때는 끊임없 이 리엔지니어링을 추구해야 한다.
리엔지니어링에 성공한 기업들을 보면 조직원을 변화의 물결에 동참시키는 강력한 리더십,중간층의 정책 입안자에게 권한을 부여해 창의력을 발휘하도록 유도하는 공통점을 보인다.인간관리에 지대한 관심을 쏟고 있었음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鎭〉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