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화제의책>"주역철학의 이해" 高懷民지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3면

중국문화를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뿌리의 하나인 「주역」(周易)의 이치를 철학적 입장에서 본격적으로 분석한 노작(勞作).흔히 점술과 풍수등 잡학서적으로 인식되는 일반인들의 단견을 비판하면서 「주역」에 담긴 사상은 현대사회의 여러모순 을 극복하는사상적 토대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괘의 설명에 그쳤던 기존연구의 한계를 벗어나 복희씨.문왕.공자와 노자에 이어지는 순수하고 정채로운 철학정신을 체계적이고 조리있게 표현하고 있다.특히 중국사상이 큰 맥을 이루고 있는 유가와 도가 두 학파를 중심으로 역(易)의 사상을 형이상학적.
철학적.인간학적.윤리학적 측면에서 다양하게 조명한다.
이책의 특징은 주역철학의 현대적 가치를 규명한 마지막 장에서잘 드러난다.저자는 주역을 그리스.기독교.불교철학등과 비교하면서 주역은 다른 철학과 달리 어느 한곳에 치우치지 않는 충일한세계를 담고 있어 인류 전체의 생존과 행복을 위한 정확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고 말한다.그리스철학은 「정허이실」(情虛理實),기독교는 「정실이허」(情實理虛),불교는 「정허이허」(情虛理虛)인 반면 주역을 「정실이실」(情實理實)하다고 비교한 부분도 재미있다.저자는 현재 대만 국립정 치대학 교수로 재직중이며 또다른 저서 『선진역학사』(先秦易學史)도 국내에서 『중국고대역학사』라는 제목으로 소개됐었다.
〈정병석옮김.문예출판사.6백6쪽.1만5천원〉 〈朴正虎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